머리를 쓰면 살아 날 길도 있다

지혜로운 화가

옛날에 임금이 한 분 있었다. 애꾸눈에다가 외다리며 난장이었다. 어느 날 왕은 그 나라에서 제일 가는 화가를 불러 자기 초상화를 그리게 했다.

화가는 미리 왕의 의중을 헤아린답시고 다리 둘에 두 눈을 똑바로 뜬 보통 키의 초상화를 만들어냈다. 왕은 이를 보고 우롱당한 듯한 느낌이 들어 그 화가의 목을 베었다.

그 다음에 불려 온 화가는 이 소문을 들은 지라 사실대로 그렸다. 애꾸눈에 다리가 하나밖에 없는 난장이 모습 그대로였다. 이번에도 왕은 모욕감을 느껴 그 화가의 목을 베었다.

세 번째로 불려 온 화가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살아나갈 궁리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오랜 생각 끝에 말을 타고 총을 겨누어 사냥하는 모습을 그렸다. 다리 하나는 말의 반대편에 가려져 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고, 목표물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에 눈 하나는 감을 수밖에 없으며, 허리를 굽힌 채 말을 타고 있기 때문에 난쟁이도 자연스럽게 정상인처럼 보였던 것이다.

왕은 이 그림을 보고 크게 기뻐했다.

그는 앞의 화가들에게는 없는 진실과 자비를 드러내었기에 죽지 않고 그림도 성공시킨 것이다.


지인께서 보내주신 글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