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어느 날 부처님이 제자와 길을 걷다가 길에 떨어져 있는 종이를 보게 되었습니다.부처님은 제자를 시켜 그 종이를 주워오도록 시킨 다음'그것은 어떤 종이냐'고 물었습니다.제자가 대답했습니다." 이것은 향을 쌌던 종이입니다.

남아 있는 향기를 보아 알 수 있습니다. 제자의 말을 들은 부처님은 다시 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얼마를 걸어가자 이 번엔 길가에 새끼줄이 떨어져 있었습니다.이 번에도 부처님은 제자를 시켜 새끼줄을 주워 오도록 했습니다.그리고는 아까와같이'그것은 어떤 새끼줄이냐'고 물으셨습니다.제자가 다시 대답했습니다.

"이것은 생선을 묶었던 줄입니다.비린내가 아직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알 수 있습니다."그러자 부처님이 제자에게 말했습니다."사람도 이와 같이 원래는 깨끗하였지만,살면서 만나는 인연에 따라 죄와 복을 부르는 것이다.

어진이를 가까이 하면 곧 도덕과 의리가 높아 가지만 어리석은 이를 친구로 하면 곧 재앙과 죄가 찾아 들게 마련이다.아까의 종이는 향을 가까이해서 향기가나는 것이었고, 이 번의 새끼줄은 생선을 만나 비린내가 나는 것이다. 사람도 이처럼 자기가 만나는 사람에 의해 물들어가는 것이다.

사람이 산다고 하는 것은 사람을 만나며 산다는 것입니다. 사람을 만나지 않고 사람이 산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일 것입니다.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좌우 되는 것이. 어떤 사람은 만나는 사람 때문에 인생이 피기도 하지만 어떤 사람은 만나는 사람 때문에 인생에 먹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남을 탓할 일이 아니라 자신을 탓해야 할 것입니다.

옛 성현의 말씀 중에 사람을 가려 사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다 똑같이 존중받아야 할 사람을 두고 성현들이 이렇게 말을 한 것은 어떤 사람을 만나는냐에 따라,사람이 복이 되기도 하고 화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만나야 할 사람을 자신이 정한다고 해서 다 만남으로 성립되는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잘 아는 사자성어 중에'유유상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쉽게 표현하면 끼리끼리 어울린다는 말입니다.

이 말 속에는 왠지 계층의식과 편가르기가 들어있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좋아하는 말은 아니지만 여기서는 좋은 쪽으로 해석해 보겠습니다.제가 유유상종이란 사자성어를 들춰 낸것은 다름이 아니라 자신이 먼저,자신이 만나고자 하는 사람과 같은 향기를 내는 사람이 돼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서 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좋은 사람,즉 향기 나는 사람을 만나고 싶어합니다.향기 나는 사람을 만나 자신의 인생 역시 향기 나는 인생으로 만들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그러하지 못하면 함께 어울릴 수가 없는 게 현실입니다.

자신이 만나는 사람이 화를 부르는 사람이냐,행복을 부르는 사람이냐는 상대에 의해서이기보다는 자기 성향에 달려 있습니다. 노력하는 사람을 좋아하면 자신 역시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 그런 사람을 만날 것이고,향기 나는 사람을 좋아하면 자신 역시 향기나는 사람이 되어 그런 사람을 만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먼저 향기 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것, 이것이 향기나는 사람을 만나는 지름길임을 항상 잊지 않길 바랍니다.


받은 글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