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Confucius
未能事人 焉能事鬼 未知生, 焉知死。
- 孔子
While you are not able to serve men, how can you serve spirits? While you do not know life, how can you know about death?
- Confucius (孔子, 551BC–479BC)
산 사람도 제대로 섬기지 못하는데 어찌 귀신을 섬기겠는가? 삶도 아직 모르는데 어찌 죽음에 대해 알겠느냐? [未能事人 焉能事鬼 未知生, 焉知死。(미능사인 언능사귀 미지생 언지사)]
- 공자 (孔子)
관련 한자어
동의어·유의어
未知生焉知死(미지생언지사) |
관련 문구
참조어
¶ Memento mori (Latin)
Remember your mortality.
죽음을 기억하라.
PC, Bill Gates
I think it's fair to say that personal computers have become the most empowering tool we've ever created. They're tools of communication, they're tools of creativity, and they can be shaped by their user.
- Bill Gates (1955- )
PC는 인간이 만든 도구 중 인간에게 가장 많은 권한을 부여하는 도구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PC는 소통의 도구, 창의력의 도구이며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나갈 수 있다.
- 빌 게이츠
성공을 꿈꾸는 능력
성공을 꿈꾸는 능력
내가 호텔 종업원으로 일할 때 나보다 뛰어난 사람은 얼마든지 있었어요. 하지만 그들은 나처럼 하루도 빠짐없이 자신의 미래를 생생하게 그리지는 않았어요. 노력이나 재능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성공을 꿈꾸는 능력입니다.
- 호텔 왕, 콘래드 힐튼
가난한 행상의 아들로 태어나, 전 세계에 250개가 넘는 호텔을 세운 호텔 왕 콘래드 힐튼 이야기입니다. 어렵게 호텔 벨보이로 취직한 소년은 언젠가 호텔 사장이 되는 꿈을 단 하루도 잊지 않았고 가장 큰 호텔사진을 구해 사장이 된 자신을 날마다 상상했습니다.
(오종철의 성공노트에서 인용)
가정 형편, 학벌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꿈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입니다.
(행복한 경영이야기 http://www.happyceo.co.kr/)
받은 글입니다.
내가 호텔 종업원으로 일할 때 나보다 뛰어난 사람은 얼마든지 있었어요. 하지만 그들은 나처럼 하루도 빠짐없이 자신의 미래를 생생하게 그리지는 않았어요. 노력이나 재능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성공을 꿈꾸는 능력입니다.
- 호텔 왕, 콘래드 힐튼
가난한 행상의 아들로 태어나, 전 세계에 250개가 넘는 호텔을 세운 호텔 왕 콘래드 힐튼 이야기입니다. 어렵게 호텔 벨보이로 취직한 소년은 언젠가 호텔 사장이 되는 꿈을 단 하루도 잊지 않았고 가장 큰 호텔사진을 구해 사장이 된 자신을 날마다 상상했습니다.
(오종철의 성공노트에서 인용)
가정 형편, 학벌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꿈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입니다.
(행복한 경영이야기 http://www.happyce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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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th, Nina Dobrev as Elena from Vampire Diaries
Elena: People are going to stop giving you breaks, Jeremy. They just don't care any more. They don't remember that our parents are dead, they have their own lives to deal with. The rest of the world has moved on. You should try to.
Jeremy: I've seen you in the cemetery writing in your diary. Is that... is that supposed to be you moving on?
- Nina Dobrev as Elena Gilbert from Vampire Diaries, Pilot [1.1]
엘레나: 사람들은 너그럽게 봐주는 것을 곧 멈출거야, 제레미. 더 이상 신경쓰지 않아. 사람들은 우리 부모님이 돌아가신 걸 기억하지 못한 채 자신들의 삶을 살아가. 세상의 나머지는 새로운 주제로 넘어가. 너는 노력해야 해.
제레미: 난 누나가 묘지에서 일기를 쓰고 있는 것을 봤어. 그게 누나가 말하는 새로운 주제로 넘어가는 거야?
- 엘레나 (니나 도브레브), 뱀파이어 다이어리, Pilot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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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
사람을 남기는 장사
사람을 남기는 장사
'장사란 이익을 남기기보다 사람을 남기기 위한 것이다. 사람이야말로 장사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이윤이며 신용은 장사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자산이다'라는 조선 후기의 거상 임상옥의 말처럼, 사람은 가치를 창조하는 무형자산이자 인적자산이다.
- 김성오의《육일약국 갑시다》중에서 -
'사람을 남기는 장사'는 '믿음을 남기는 장사'와 통합니다. 믿음을 잃으면 사람을 잃고, 사람을 잃으면 아무리 큰 돈을 남겨도 그 돈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 사람이 먼저이고, 돈은 그 다음에 뒤따라 오는 것입니다.
받은 글입니다.
'장사란 이익을 남기기보다 사람을 남기기 위한 것이다. 사람이야말로 장사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이윤이며 신용은 장사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자산이다'라는 조선 후기의 거상 임상옥의 말처럼, 사람은 가치를 창조하는 무형자산이자 인적자산이다.
- 김성오의《육일약국 갑시다》중에서 -
'사람을 남기는 장사'는 '믿음을 남기는 장사'와 통합니다. 믿음을 잃으면 사람을 잃고, 사람을 잃으면 아무리 큰 돈을 남겨도 그 돈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 사람이 먼저이고, 돈은 그 다음에 뒤따라 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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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or, Confucius
為政以德 譬如北辰居其所而眾星共之。
- 孔子
He who exercises government by means of his virtue may be compared to the north polar star, which keeps its place and all the stars turn towards it.
- Confucius (孔子)
덕으로 정치를 하는 것은 북극성은 제자리에 있고 여러 별이 그 주위를 도는 것과 같으니라. [為政以德 譬如北辰居其所而眾星共之。(위정이덕 비여북신거기소이중성공지)]
- 공자 (孔子)
지금보다 10배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비결
지금보다 10배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비결
1. 산울림의 법칙
한 소년이 엄마 품에 안겨 울먹거리며 말했다. "엄마, 산이 날 보고 자꾸 바보라 그래요.”
이야기를 들은 엄마가 물었다. "너가 뭐라고 했는데?”
아이가 대답했다. "야, 이 바보야!”
순간 엄마가 빙그레 웃으며 아이에게 말했다. "그러면 내일은 산에 가서 “야, 이 천재야 ! ! !’ 하고 외쳐 보렴”
그러자 정말로 산이 소리쳐 주었다. “야, 이 천재야 ! ! ! ! !”
대접받고자 하는대로 대접하는 것이야 말로 부부의 황금율이라 할 수 있다.
2. 실과 바늘의 법칙
부부란 실과 바늘의 악장이라 할 수 있다. 바늘이 너무 빨리 가면 실이 끊어지고 바늘이 너무 느리면 실은 엉키고 만다. 그렇다고 바늘 대신 실을 잡아당기면 실과 바늘은 따로 놀게 된다. 더구나 실과 바늘은 자신의 역할을 바꿀수도 없고 바꾸어서도 안 된다. 실과 바늘의 조화, 여기에 부부화합의 비밀이 있다.
3. 수영의 법칙
수영을 배워 물속에 뛰어드는 사람 없다. 모두들 물 속에 뛰어들어 수영을 익힌다. 마찬가지로 사랑의 이치를 다 배워 결혼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결혼을 통해 사랑의 이치를 깨우쳐 가게 된다. 그러므로 피차 미숙함을 전제하고 살아갈 때 서로 인내할 수 있게 된다.
4. 타이어의 법칙
사막의 모래에서 차가 빠져 나오는 방법은 타이어의 바람을 빼는 일이다. 공기를 빼면 타이어가 평평해져서 바퀴 표면이 넓어지기 때문에 모래 구덩이에서 빠져 나올 수 있다. 부부가 갈등의 모래사막에 빠져 헤멜 때 즉시 자존심과 자신의 고집이라는 바람을 빼는 일이다. 그러면 둘 다 살 수 있다.
5. 김치의 법칙
배추는 5번 이상 죽어서야 김치가 된다. 땅에서 뽑힐 때, 칼로 배추의 배를 가를 때, 소금에 절일 때, 매운 고추와 젓갈과 마늘의 양념에 버무러질 때, 그리고 입 안에서 씹힐 때.. 그래서 입안에서 김치라는 새 생명으로 거듭난다. 행복이란 맛을 내기 위해 부부도 죽고 죽어야 한다. 그래야 행복이 피어난다.
6. 고객의 법칙
고객에게는 절대 화를 낼 수 없다. 항상 미소로 맞이해야 한다.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재빨리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부부란 서로를 고객으로 여겨 살 때만 멋진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배우자를 나의 마지막 고객이라 여겨라. 거기에 부부관계를 이어가는 해답이 있다.
받은 글입니다.
1. 산울림의 법칙
한 소년이 엄마 품에 안겨 울먹거리며 말했다. "엄마, 산이 날 보고 자꾸 바보라 그래요.”
이야기를 들은 엄마가 물었다. "너가 뭐라고 했는데?”
아이가 대답했다. "야, 이 바보야!”
순간 엄마가 빙그레 웃으며 아이에게 말했다. "그러면 내일은 산에 가서 “야, 이 천재야 ! ! !’ 하고 외쳐 보렴”
그러자 정말로 산이 소리쳐 주었다. “야, 이 천재야 ! ! ! ! !”
대접받고자 하는대로 대접하는 것이야 말로 부부의 황금율이라 할 수 있다.
2. 실과 바늘의 법칙
부부란 실과 바늘의 악장이라 할 수 있다. 바늘이 너무 빨리 가면 실이 끊어지고 바늘이 너무 느리면 실은 엉키고 만다. 그렇다고 바늘 대신 실을 잡아당기면 실과 바늘은 따로 놀게 된다. 더구나 실과 바늘은 자신의 역할을 바꿀수도 없고 바꾸어서도 안 된다. 실과 바늘의 조화, 여기에 부부화합의 비밀이 있다.
3. 수영의 법칙
수영을 배워 물속에 뛰어드는 사람 없다. 모두들 물 속에 뛰어들어 수영을 익힌다. 마찬가지로 사랑의 이치를 다 배워 결혼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결혼을 통해 사랑의 이치를 깨우쳐 가게 된다. 그러므로 피차 미숙함을 전제하고 살아갈 때 서로 인내할 수 있게 된다.
4. 타이어의 법칙
사막의 모래에서 차가 빠져 나오는 방법은 타이어의 바람을 빼는 일이다. 공기를 빼면 타이어가 평평해져서 바퀴 표면이 넓어지기 때문에 모래 구덩이에서 빠져 나올 수 있다. 부부가 갈등의 모래사막에 빠져 헤멜 때 즉시 자존심과 자신의 고집이라는 바람을 빼는 일이다. 그러면 둘 다 살 수 있다.
5. 김치의 법칙
배추는 5번 이상 죽어서야 김치가 된다. 땅에서 뽑힐 때, 칼로 배추의 배를 가를 때, 소금에 절일 때, 매운 고추와 젓갈과 마늘의 양념에 버무러질 때, 그리고 입 안에서 씹힐 때.. 그래서 입안에서 김치라는 새 생명으로 거듭난다. 행복이란 맛을 내기 위해 부부도 죽고 죽어야 한다. 그래야 행복이 피어난다.
6. 고객의 법칙
고객에게는 절대 화를 낼 수 없다. 항상 미소로 맞이해야 한다.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재빨리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부부란 서로를 고객으로 여겨 살 때만 멋진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배우자를 나의 마지막 고객이라 여겨라. 거기에 부부관계를 이어가는 해답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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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Confucius
見賢思齊焉,見不賢而內自省也。
When we see men of worth, we should think of equaling them; when we see men of a contrary character, we should turn inwards and examine ourselves.
- Confucius (孔子)
어진 사람을 보면 그와 같이 되기를 생각하고, 어질지 않은 사람을 보면 속으로 스스로 반성하라. [(見賢思齊焉,見不賢而內自省也。(견현사제언 견불현이내자성야)]
- 공자 (孔子)
남의 위에 서는 이의 마음자세
남의 위에 서는 이의 마음자세
자신과 모든 사물을 공경하며, 말하는 것이 사려 깊고 안정되면 모든 백성을 편하게 할 수 있다. 남의 위에 서는 이는 오만한 마음을 길러서는 안 되며, 욕심이 제멋대로 날뛰도록 내버려두어서도 안 된다.
또한 자신이 바라는 것을 마음에 흡족하도록 채우려 해서는 안 되고, 그 끝이 다하도록 즐거움을 누리려 해서도 안 된다.
현명한 사람은 매우 친하게 지내면서도 상대를 공경하고, 두려워하면서도 상대를 사랑하며, 사랑하면서도 상대의 나쁜 점을 알고, 미워하면서도 상대의 착한 점을 안다.
쌓아 두면서도 나눌 줄 알고, 편안한 곳에서는 편안함을 즐길 줄 알지만, 옮겨야 할 때는 마땅히 옮길 줄도 알아야 한다. 재물을 대할 때는 구차하게 얻으려 하지 말고, 어려운 일에 놓이게 되었을 때는 구차하게 모면하려 하지 마라.
다투게 되면 상대방을 이기려 하지 말고, 나눌 때는 다른 사람보다 많이 가지려 하지 마라. 의심나는 일이 있다면 쉽게 단정하지 말고, 남과 이야기를 나눌 때는 자신의 의견을 진솔히 말하되, 자기 의견을 굳이 고집하지 마라.
(야스오카 마사히로著, 인물을 창조한다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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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과 모든 사물을 공경하며, 말하는 것이 사려 깊고 안정되면 모든 백성을 편하게 할 수 있다. 남의 위에 서는 이는 오만한 마음을 길러서는 안 되며, 욕심이 제멋대로 날뛰도록 내버려두어서도 안 된다.
또한 자신이 바라는 것을 마음에 흡족하도록 채우려 해서는 안 되고, 그 끝이 다하도록 즐거움을 누리려 해서도 안 된다.
현명한 사람은 매우 친하게 지내면서도 상대를 공경하고, 두려워하면서도 상대를 사랑하며, 사랑하면서도 상대의 나쁜 점을 알고, 미워하면서도 상대의 착한 점을 안다.
쌓아 두면서도 나눌 줄 알고, 편안한 곳에서는 편안함을 즐길 줄 알지만, 옮겨야 할 때는 마땅히 옮길 줄도 알아야 한다. 재물을 대할 때는 구차하게 얻으려 하지 말고, 어려운 일에 놓이게 되었을 때는 구차하게 모면하려 하지 마라.
다투게 되면 상대방을 이기려 하지 말고, 나눌 때는 다른 사람보다 많이 가지려 하지 마라. 의심나는 일이 있다면 쉽게 단정하지 말고, 남과 이야기를 나눌 때는 자신의 의견을 진솔히 말하되, 자기 의견을 굳이 고집하지 마라.
(야스오카 마사히로著, 인물을 창조한다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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