吾生也有涯,而知也无涯。
- 莊子 養生主
There is a limit to our life, but to knowledge there is no limit.
- Zhuangzi (莊子), Nourishing the Lord of Life (養生主)
우리의 삶에는 끝이 있으나 앎에는 끝이 없다.[吾生也有涯而知也無涯(오생야유애이지야무애)]
- 장자 양생주 (莊子 養生主)
http://ctext.org/zhuangzi/nourishing-the-lord-of-life
미래를 결정하는 말
평소에 사용하는 말들이 나의 미래를 결정한다.
자신이 말하는 단어에 주의를 기울이게나. 자네가 평소 사용하는 말이 자네의 미래를 만든다네. 자네가 다른 사람에 대한 험담이나 부정적인 말과 소문들을 내뱉으면 자네의 장래도 그렇게 부정적인 것들로 가득차게 되네. 자네가 기쁨, 희망, 비전 풍요로움을 말하면 자네의 인생 역시 기쁨과 희망으로 충만하게 되지. 성공하는 사람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에는 배려, 비전, 사랑, 우정, 감사가 꽉 차 있네. 자네의 장래는 자네가 쓰고 있는 말이 만든다네. 그다지 신경쓰지 않고 매일 쓰는 말이 자네의 운명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해야 하네...
- 혼다 켄의 ‘돈과 인생의 비밀’에서
받은 글입니다.
말이 미래를 결정한다. 욕을 입에 달고 사는 요즘 청소년, 어린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기도 하지만, 무심코 내뱉는 말들이 많은 저에게도 필요한 말이라는 생각이 들어옵니다.
자신이 말하는 단어에 주의를 기울이게나. 자네가 평소 사용하는 말이 자네의 미래를 만든다네. 자네가 다른 사람에 대한 험담이나 부정적인 말과 소문들을 내뱉으면 자네의 장래도 그렇게 부정적인 것들로 가득차게 되네. 자네가 기쁨, 희망, 비전 풍요로움을 말하면 자네의 인생 역시 기쁨과 희망으로 충만하게 되지. 성공하는 사람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에는 배려, 비전, 사랑, 우정, 감사가 꽉 차 있네. 자네의 장래는 자네가 쓰고 있는 말이 만든다네. 그다지 신경쓰지 않고 매일 쓰는 말이 자네의 운명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해야 하네...
- 혼다 켄의 ‘돈과 인생의 비밀’에서
받은 글입니다.
말이 미래를 결정한다. 욕을 입에 달고 사는 요즘 청소년, 어린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기도 하지만, 무심코 내뱉는 말들이 많은 저에게도 필요한 말이라는 생각이 들어옵니다.
Life, Hippocrates
Greek
Ὁ βίος βραχύς,
ἡ δὲ τέχνη μακρή,
ὁ δὲ καιρὸς ὀξύς,
ἡ δὲ πεῖρα σφαλερή,
ἡ δὲ κρίσις χαλεπή.
- Hippokratēs
Life is short,
art is long,
opportunity fleeting,
experiment uncertain,
and judgement difficult.
- Hippocrates (460BC–370BC)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위기는 우리 주위에 항상 맴도는 것,
경험을 맹신하면 위험하며,
판단은 쉽게 내리기 어렵다.
- 히포크라테스 (Hippokratēs, BC 460?~BC 377?), 잠언집 (Aphorisms)
Ὁ βίος βραχύς,
ἡ δὲ τέχνη μακρή,
ὁ δὲ καιρὸς ὀξύς,
ἡ δὲ πεῖρα σφαλερή,
ἡ δὲ κρίσις χαλεπή.
- Hippokratēs
Life is short,
art is long,
opportunity fleeting,
experiment uncertain,
and judgement difficult.
- Hippocrates (460BC–370BC)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위기는 우리 주위에 항상 맴도는 것,
경험을 맹신하면 위험하며,
판단은 쉽게 내리기 어렵다.
- 히포크라테스 (Hippokratēs, BC 460?~BC 377?), 잠언집 (Aphorisms)
Labels:
Art,
Hippocrates,
Hippokratēs,
Life,
인생,
히포크라테스
Wind: Thought & Prejudices (William James)
Wind: Thought & Prejudices (William James)
A great many people think they are thinking when they are merely rearranging their prejudices.
- William James
많은 사람들은 단지 자신의 편견을 재배열할 때, 그들이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윌리엄 제임스
생각을 한다는 것은 주관적 판단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사실만을 말한다면 단지 앵무새 처럼 반복하는 것 뿐일테니까요. 하지만 주관적 판단이 편견에 사로 잡히지 않아야 진정한 사고가 될 겁니다.
A great many people think they are thinking when they are merely rearranging their prejudices.
- William James
많은 사람들은 단지 자신의 편견을 재배열할 때, 그들이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윌리엄 제임스
생각을 한다는 것은 주관적 판단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사실만을 말한다면 단지 앵무새 처럼 반복하는 것 뿐일테니까요. 하지만 주관적 판단이 편견에 사로 잡히지 않아야 진정한 사고가 될 겁니다.
Labels:
Prejudices,
Thought,
William James,
생각,
윌리엄 제임스,
편견
Hero, Steve Trevor
Wonder Woman: You're a strange one, Steve Trevor. You have no special powers, yet you're willing to risk your life here. Aren't you afraid of dying?
Steve Trevor: Some things are worth dying for, Angel.
- Steve Trevor from Justice League, The Savage Time
원더우먼: 당신은 신기한 사람이에요, 트레버씨. 당신은 특별한 힘이 없지만 기꺼이 목숨을 거는 모험을 하려고 하잖아요. 당신은 죽는게 두렵지 않나요?
스티브 트레버: 죽음 보다 가치있는 것이 있어요, 나의 천사.
- 스티브 트레버, 저스티스 리그
http://en.wikiquote.org/wiki/Justice_League
Steve Trevor: Some things are worth dying for, Angel.
- Steve Trevor from Justice League, The Savage Time
원더우먼: 당신은 신기한 사람이에요, 트레버씨. 당신은 특별한 힘이 없지만 기꺼이 목숨을 거는 모험을 하려고 하잖아요. 당신은 죽는게 두렵지 않나요?
스티브 트레버: 죽음 보다 가치있는 것이 있어요, 나의 천사.
- 스티브 트레버, 저스티스 리그
http://en.wikiquote.org/wiki/Justice_League
Labels:
Hero,
Heroine,
Justice League,
Steve Trevor,
Wonder Woman,
스티브 트레버,
영웅,
저스티스 리그
공포 걱정 공황 극복하는 법
공포 걱정 공황 극복하는 법
우울증은 종종 공포를 동반한다. 암벽을 계속 오르기 위해서는 공포에 대처하는 법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우울증에 동반되는 공포는 혹시 암에 걸리지 않을까, 교통사고로 죽지는 않을까, 또는 아이가 죽지 않을까 해서 5분마다 숨을 제대로 쉬고 있는지 확인하는 그러한 공포가 아니다. 우울증과 관련된 공포는 또 다른 그 무엇이다.
이 공포는 말로 설명할 수 없다. 사람을 완전히 공황 그 이상으로 몰고 가기도 하고, 우리의 삶을 통째로 뒤흔들며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그리고 생존을 위해서 매순간을 투쟁하듯이 살아가야만 할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한다. 생존을 위한 투쟁은 너무나 끔찍해서 가끔 포기하기도 하며, 차라리 죽는 게 낫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죽음을 통해서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 공포에 대처하기
공포가 항상 공황 발작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마치 낭떠러지를 옆에 두고 어둠 속에서 절벽 위를 걷는 것과 같다. 어느 순간 우리의 몸은 죽음의 낭떠러지로 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가끔은 이러한 공포가 더 심각해지기도 한다. 그런 순간은 공포 너머에 도사리고 있는 것에 대한 힌트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힌트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나는 언제 이러한 공포를 최대로 느끼는가? 그것은 어떤 것들과 연계되어 있을까?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을 그저 땅바닥에 앉혀 주는 것은 분명히 현명한 일이다. 그 사람을 일으켜 세우는 것은 어쩌면 세상의 종말을 가져올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내가 경험하고 있는 공포의 실체를 인정하고 받아들여 그것을 더 자세히 이해해야만 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 공포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2. 함정
공포는 죄책감과 쉽게 뒤섞일 수 있으며, 이러한 죄책감은 우리로 하여금 우울증으로 인한 고통을 받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하게끔 만든다. 마치 신이 우리에게 벌을 내리는 것처럼 느끼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우리는 죽음을 두려워하지만 동시에 우리를 괴롭히는 공포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죽음을 갈구한다. 그러나 만약 죽음이 지금 당신의 비참한 삶보다 더 나쁜 상황을 불러온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만약 그렇다면 더는 나아갈 곳이 없다. 당신은 삶과 죽음을 모두 견뎌낼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우울증은 우리의 숨통을 더 심하게 조이게 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무력감이 자리 잡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나는 ? ?불가능하다고 믿기 시작한다.
3. 결정
이러한 공포는 어떤 결정도 내릴 수 없게 만든다. 결정을 내릴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는 공포로 인해 우리 자신에 대한 신념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나는 무력하기 때문에 내가 내린 그 어떤 결정도 옳지 않다고 믿게 된다. 이불 속으로 숨어 들어가 그 어떤 결정도 내리고 싶지 않을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이불 속에 숨어서 최악의 상황이 끝나기만을 기다리는 것이다.
결정을 내릴 수 없는 우리의 무력감과 관련된 문제는 바로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돕기를 원하면서 “무엇을 도와줄까?”, “차 한 잔 만들어줄까?”, “텔레비전 볼래?”라고 묻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질문을 결정을 요구한다! 그러나 나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 채 겁에 질리게 된다.
4. 어떻게 하면 이러한 공포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간단한 방법은 신경 안정제를 복용하는 것이다. 중독성 문제 때문에 요즘에는 신경 안정제를 복용하는 대신 식이요법으로 대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천연의 신경 안전제인 길초근, 상추 또는 캐모마일은 중독성이 없어 효과적이다. 이들은 상황이 아주 나쁠 때 단기적으로 마음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을 이용하는 일은 현명해 보인다. 길초근, 상추 또는 캐모마일은 공황상태가 혈관 속에 아드레날린을 계속 유입시켜 심장을 필요 이상으로 흥분시키도록 우리 몸을 방치하는 것보다는 덜 해로울 것이다. 허브차 또한 도움이 된다.
심신 이완 훈련은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심신 이완 훈련은 속이 메슥거림을 줄여준다. 심신 이완 훈련과 관련된 문제는 비록 간단하기는 하지만 우리 스스로 공포를 극복하겠다는 결단력과 동기, 그리고 집중력을 필요로 한다. 그것은 우리 자신에 대한 신념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러한 신념을 항상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 오늘의 걱정거리에 대처하기
- 바쁘게 움직여라.
- 해야 할 일의 목록을 만들어라.
- 걱정하는 데 보내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라. 바보스럽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효과가 있다!
- 임종 실험을 해보라.
출처 : 우울의 심리학/수 앳킨슨 지음/김상문 옮김
받은 글입니다.
우울증은 종종 공포를 동반한다. 암벽을 계속 오르기 위해서는 공포에 대처하는 법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우울증에 동반되는 공포는 혹시 암에 걸리지 않을까, 교통사고로 죽지는 않을까, 또는 아이가 죽지 않을까 해서 5분마다 숨을 제대로 쉬고 있는지 확인하는 그러한 공포가 아니다. 우울증과 관련된 공포는 또 다른 그 무엇이다.
이 공포는 말로 설명할 수 없다. 사람을 완전히 공황 그 이상으로 몰고 가기도 하고, 우리의 삶을 통째로 뒤흔들며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그리고 생존을 위해서 매순간을 투쟁하듯이 살아가야만 할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한다. 생존을 위한 투쟁은 너무나 끔찍해서 가끔 포기하기도 하며, 차라리 죽는 게 낫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죽음을 통해서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 공포에 대처하기
공포가 항상 공황 발작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마치 낭떠러지를 옆에 두고 어둠 속에서 절벽 위를 걷는 것과 같다. 어느 순간 우리의 몸은 죽음의 낭떠러지로 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가끔은 이러한 공포가 더 심각해지기도 한다. 그런 순간은 공포 너머에 도사리고 있는 것에 대한 힌트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힌트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나는 언제 이러한 공포를 최대로 느끼는가? 그것은 어떤 것들과 연계되어 있을까?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을 그저 땅바닥에 앉혀 주는 것은 분명히 현명한 일이다. 그 사람을 일으켜 세우는 것은 어쩌면 세상의 종말을 가져올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내가 경험하고 있는 공포의 실체를 인정하고 받아들여 그것을 더 자세히 이해해야만 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 공포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2. 함정
공포는 죄책감과 쉽게 뒤섞일 수 있으며, 이러한 죄책감은 우리로 하여금 우울증으로 인한 고통을 받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하게끔 만든다. 마치 신이 우리에게 벌을 내리는 것처럼 느끼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우리는 죽음을 두려워하지만 동시에 우리를 괴롭히는 공포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죽음을 갈구한다. 그러나 만약 죽음이 지금 당신의 비참한 삶보다 더 나쁜 상황을 불러온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만약 그렇다면 더는 나아갈 곳이 없다. 당신은 삶과 죽음을 모두 견뎌낼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우울증은 우리의 숨통을 더 심하게 조이게 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무력감이 자리 잡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나는 ? ?불가능하다고 믿기 시작한다.
3. 결정
이러한 공포는 어떤 결정도 내릴 수 없게 만든다. 결정을 내릴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는 공포로 인해 우리 자신에 대한 신념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나는 무력하기 때문에 내가 내린 그 어떤 결정도 옳지 않다고 믿게 된다. 이불 속으로 숨어 들어가 그 어떤 결정도 내리고 싶지 않을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이불 속에 숨어서 최악의 상황이 끝나기만을 기다리는 것이다.
결정을 내릴 수 없는 우리의 무력감과 관련된 문제는 바로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돕기를 원하면서 “무엇을 도와줄까?”, “차 한 잔 만들어줄까?”, “텔레비전 볼래?”라고 묻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질문을 결정을 요구한다! 그러나 나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 채 겁에 질리게 된다.
4. 어떻게 하면 이러한 공포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간단한 방법은 신경 안정제를 복용하는 것이다. 중독성 문제 때문에 요즘에는 신경 안정제를 복용하는 대신 식이요법으로 대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천연의 신경 안전제인 길초근, 상추 또는 캐모마일은 중독성이 없어 효과적이다. 이들은 상황이 아주 나쁠 때 단기적으로 마음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을 이용하는 일은 현명해 보인다. 길초근, 상추 또는 캐모마일은 공황상태가 혈관 속에 아드레날린을 계속 유입시켜 심장을 필요 이상으로 흥분시키도록 우리 몸을 방치하는 것보다는 덜 해로울 것이다. 허브차 또한 도움이 된다.
심신 이완 훈련은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심신 이완 훈련은 속이 메슥거림을 줄여준다. 심신 이완 훈련과 관련된 문제는 비록 간단하기는 하지만 우리 스스로 공포를 극복하겠다는 결단력과 동기, 그리고 집중력을 필요로 한다. 그것은 우리 자신에 대한 신념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러한 신념을 항상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 오늘의 걱정거리에 대처하기
- 바쁘게 움직여라.
- 해야 할 일의 목록을 만들어라.
- 걱정하는 데 보내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라. 바보스럽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효과가 있다!
- 임종 실험을 해보라.
출처 : 우울의 심리학/수 앳킨슨 지음/김상문 옮김
받은 글입니다.
Life, Zhuangzi
人生天地之間,若白駒之過郤。
- 莊子 知北遊
Life between heaven and earth is like a white colt's passing a crevice.
- Zhuangzi (莊子), Knowledge Rambling in the North (知北遊)
천지사이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것은 백구(준마, 해빛)가 조그마한 틈 사이를 사는 것과 같다.[人生天地之間 若白駒之過郤(인생천지지간 약백구지과극.)]
- 장자 지북유(莊子 知北遊)
http://ctext.org/zhuangzi/knowledge-rambling-in-the-north
- 莊子 知北遊
Life between heaven and earth is like a white colt's passing a crevice.
- Zhuangzi (莊子), Knowledge Rambling in the North (知北遊)
천지사이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것은 백구(준마, 해빛)가 조그마한 틈 사이를 사는 것과 같다.[人生天地之間 若白駒之過郤(인생천지지간 약백구지과극.)]
- 장자 지북유(莊子 知北遊)
http://ctext.org/zhuangzi/knowledge-rambling-in-the-north
Sundries: 니체의 말 / V. 친구에 대하여 / 079. 친구 관계가 성립할 때
Sundries: 니체의 말 / V. 친구에 대하여 / 079. 친구 관계가 성립할 때
니체의 말 / V. 친구에 대하여 /
079. 친구 관계가 성립할 때
친구가 되었을 때, 다음의 관계가 유지된다고 말할 수 있다. 상대를 자신보다 존중한다. 상대를 사랑한다. 그러나 자신을 사랑하는 만큼은 아니다. 상대와의 교제에서는 적어도 친밀함과 온화함으로 다가간다. 그렇지만 옴짝달싹 못하는 과한 친밀함에 빠져들 정도는 아니다. 상대와 자신을 혼동하지 않고 서로의 차이를 잘 이해해야 한다.
받은 글입니다.
니체의 말 / V. 친구에 대하여 /
079. 친구 관계가 성립할 때
친구가 되었을 때, 다음의 관계가 유지된다고 말할 수 있다. 상대를 자신보다 존중한다. 상대를 사랑한다. 그러나 자신을 사랑하는 만큼은 아니다. 상대와의 교제에서는 적어도 친밀함과 온화함으로 다가간다. 그렇지만 옴짝달싹 못하는 과한 친밀함에 빠져들 정도는 아니다. 상대와 자신을 혼동하지 않고 서로의 차이를 잘 이해해야 한다.
받은 글입니다.
Humaneness, Halle Berry as Giacinta 'Jinx' Johnson from Die Another Day (2002)
Zao: Why do you want to kill me?
Jinx: I thought it was the humane thing to do.
- Halle Berry as Giacinta 'Jinx' Johnson from Die Another Day (2002)
자오: 왜 나를 죽이려고 하죠?
징스: 나는 그게 인도적인 일이라 생각했어요.
- 징스, 어나더 데이 (2002)
Jinx: I thought it was the humane thing to do.
- Halle Berry as Giacinta 'Jinx' Johnson from Die Another Day (2002)
자오: 왜 나를 죽이려고 하죠?
징스: 나는 그게 인도적인 일이라 생각했어요.
- 징스, 어나더 데이 (2002)
Labels:
007,
2002,
Bond Girl,
Die Another Day,
Giacinta Jinx Johnson,
Halle Berry,
Humaneness,
Jinx,
어나더 데이,
징스
원하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
원하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
사람들은 항상 그들이 처한 환경을 탓한다. 나는 환경을 믿지 않는다. 세상을 이끌어 가는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환경을 찾아다니고 찾을 수 없으면 그 환경을 만드는 사람들이다.
- 조지 버나드 쇼
People are always blaming circumstances for what they are. I don't believe in circumstances. The people who get on in this world are the people who get up and look for the circumstances they want, and, if they can't find them, make them.
- George Bernard Shaw
개인이나 조직이나 환경을 탓하기 시작하면, 소극적으로 변하게 되고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결국 환경 탓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 실패 가능성을 높이는 것일 뿐입니다. 위대한 경영자들은 성공하면 그 원인을 외부 환경, 즉 운으로 돌리고 실패하면 자기 탓을 한다고 합니다. 어려운 환경에 굴복하지 않고 환경 자체를 유리하게 변화시키는 ‘환경창조형 경영’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When one starts to blame their surroundings or community, they lose confidence, begin to feel less significant, and will increase their chance of failing. Successful entrepreneurs will often attribute their success to external factors or luck, while blaming themselves for any shortcomings. An era of “creative circumstantial management” is needed, where one must not succumb to difficult circumstances; but adapt and make the most out of the situation they’re in.
받은 글입니다.
사람들은 항상 그들이 처한 환경을 탓한다. 나는 환경을 믿지 않는다. 세상을 이끌어 가는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환경을 찾아다니고 찾을 수 없으면 그 환경을 만드는 사람들이다.
- 조지 버나드 쇼
People are always blaming circumstances for what they are. I don't believe in circumstances. The people who get on in this world are the people who get up and look for the circumstances they want, and, if they can't find them, make them.
- George Bernard Shaw
개인이나 조직이나 환경을 탓하기 시작하면, 소극적으로 변하게 되고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결국 환경 탓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 실패 가능성을 높이는 것일 뿐입니다. 위대한 경영자들은 성공하면 그 원인을 외부 환경, 즉 운으로 돌리고 실패하면 자기 탓을 한다고 합니다. 어려운 환경에 굴복하지 않고 환경 자체를 유리하게 변화시키는 ‘환경창조형 경영’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When one starts to blame their surroundings or community, they lose confidence, begin to feel less significant, and will increase their chance of failing. Successful entrepreneurs will often attribute their success to external factors or luck, while blaming themselves for any shortcomings. An era of “creative circumstantial management” is needed, where one must not succumb to difficult circumstances; but adapt and make the most out of the situation they’re in.
받은 글입니다.
Subscribe to:
Posts (A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