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부자들의 성공 습관: 빌 게이츠


다른 사람의 좋은 습관을 내 습관으로 만든다

- 빌게이츠

※ 빌게이츠의 어록 중에는 이런 말이 있다.

괴짜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라. 그들이 당신의 보스가 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이 말에서 볼 수 있듯이 빌게이츠는 새로운 생각, 새로운 도전의식을 가진 사람들의 습관이나 말을 귀담아서 자기 것으로 만드는 탁월한 능력이 있다.

이는 빌게이츠가 세계 최고 갑부의 위치에 있으면서도 교만하지 않은 채 세계적인 리더 1위로 꼽히는 이유이기도 하다.

※ 빌게이츠를 우뚝 서게 만든 세 가지 포인트!

1. 자퇴 - 빌게이츠는 최고 명문 대학인 하버드 대학 법학과에 입학했지만 앞으로는 컴퓨터의 시대가 온다는 것을 예견한 후 과감히 자퇴했다. 이 결단은 그가 스무 살에 세계적인 컴퓨터 회사를 설립하게 만든 계기가 됐다.

2. 아내 - 빌게이츠는 아내를 만나기 전까진 돈만 많이 벌었으나 아내 멜린다를 만난 후에는 자신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는 데도 관심을 갖게 됐다.

3. 기부 - 빌게이츠는 보유 재산도 1위, 기부금 액수에서도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받은 글입니다.

세계적인 부자들의 성공 습관: 워렌 버핏

일반 사람보다 독서량이 5배

- 워렌 버핏


※ 워렌 버핏은 열 여섯 살 때 이미 사업 관련 서적을 수 백권 독파한 지독한 독서광이다.

※ 워렌 버핏의 유명한 하루 일과가 있다.

나는 아침에 일어나 사무실에 나가면 자리에 앉아 읽기 시작한다. 읽은 다음에는 여덟 시간 통화를 하고, 읽을거리를 가지고 집으로 돌아와 저녁에는 전화로 통화한다.

정보싸움이 곧 투자의 성공인 주식시장에서 워렌 버핏이 마이더스의 손으로 불릴 수 있는 것은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한 지독한 독서 습관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받은 글입니다.

세계적인 부자들의 성공 습관: 하워드 슐츠

매일 다른 사람들과 점심식사를 한다

- 하워드 슐츠


※ 하워드 슐츠가 무엇보다 중시 했던 것이 바로 인간중심의 경영철학.

그는 “회사의 최우선이 직원들이고, 그 다음이 고객이다”라고 말할 만큼 사람을 중시한다.

매일 다른 사람과 점심식사를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접하는 그의 습관이 이런 경영철학을 대변한다고 볼수있다.

※ 하워드 슐츠의 유명한 일화.

텍사스 지점의 한 관리자가 강도에 의해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하자 그 소식을 들은 하워드 슐츠는 그날 밤 바로 비행기를 타고 텍사스로 가서 죽은 관리자의 가족을 위해 기금을 조성하고, 텍사스 점포를 처분한 비용을 모두 그 직원의 가족부양과 아이들 교육비로 헌납했다. 그의 이런 사람 중심적인 마인드가 커피 매장을 전 세계적으로 4만개까지 확장시킨 힘이다.


받은 글입니다.

세계적인 부자들의 성공 습관: 정주영

해보기나 했어?

- 故 정주영 회장


※ 이 말은 생전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취했던 故 정주영 회장의 삶을 대변하는 말이다.

정주영 회장은 생전에 “이봐 했어? 해보기나 했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았다고 한다.

※ 故 정주영 회장의 또 다른 유명한 말로는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해내는 법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런 도전정신과 진취적인 사고방식은 가난한 집의 장남으로 태어나 초등학교 밖에 나오지 못한 정주영 회장이 한국을 대표하는 자동차회사와 건설 회사를 건립하게 만든 원천이었을 것이다.


받은 글입니다.

세계적인 부자들의 성공 습관: 오프라 윈프리


사람들과 쉽게 포옹하라

- 오프라 윈프리

※ 오프라 윈프리는 <나는 교황과도 쉽게 포옹할 수 있다>고 말할 만큼 그 사람이 사회적으로 지위가 높건 낮건 간에 쉽게 다가가 편하게 해주는 탁월한 능력이 있다.

특히 출연자들과의 포옹은 토크로 풀 수 없는 정서적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만든다.

오프라 윈프리의 이런 모습은 시간이 흐를수록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고 따뜻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 오프라 윈프리를 성공하게 만든 상징적인 것 세 가지!

1. 피부색 - 오프라 윈프리를 불행하게 만들었던 피부색이 지금은 그녀를 더욱 돋보이게 만드는 자신감의 상징으로 변화됐다.

2. 편지 - 오프라 윈프리는 팬 관리의 일환으로 직접 팬레터에 답장을 한다. 오프라 윈프리의 성공법칙 중 하나인 <나를 위한 강력한 지지자>를 만드는 방법이라고 한다.

3. 자동차 - 2004년 오프라 윈프리는 자신의 쇼에 참석한 방청객 276명에게 한화로 3200만원 정도 가격의 새 차를 한 대씩 선물해 화제가 됐다.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오프라 윈프리의 성격을 대변하는 일화이다


받은 글입니다.

사람은 일에 의해서 평가된다.

나무는 그 열매에 의해서 알려지고 사람은 일에 의해서 평가된다.

- 탈무드 -

[유머] 소년과 도어벨

어떤 남자가 길을 걷다가 조그마한 소년이 집의 도어벨를 누르려고 애쓰고 있는걸 보았다. 소년은 껑충 뛰었지만 도어벨에 손이 닿지 않았다. 그 남자는 소년을 도와주기로 결심하고 현관앞으로 걸어가 도어벨을 눌렀다.

그는 소년을 내려다 보며 미소짓고 물었다. "이젠 무얼 도와줄까?"

소년이 대답했다. "이젠 빨리 도망쳐야 해요!"


A man walking down the street noticed a small boy trying to reach the doorbell of a house. Even when he jumped up, he couldn't quite reach it.The man decided to help the boy, walked up on to the porch and pushed the doorbell.

He looked down at the boy, smiled and asked, "What now?"

The boy answered, "Now we run like crazy!"

비관적 상황

상황은 비관적으로 생각할 때에만 비관적이 된다.

- 빌리 브란트 -

당신은 퓨처마킹을 하고 있는가?

당신은 퓨처마킹을 하고 있는가?

“이제 벤치마킹의 시대는 끝났다. ‘퓨처마킹’의 시대가 왔다!”
- 톰피터스

2006 년 9월 방한했던 세계적인 경영 구루(guru) 톰 피터스는 ‘퓨처마킹(future marking)이라는 조금은 낯설지만 중요해 보이는 단어 하나를 우리에게 던져주고 갔다. 퓨처마킹이란 무슨 뜻일까? 모든 것이 너무나 고도화된 결과, 지난 50년 동안 잘 굴러갔던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그것을 만들었던 성공방식들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시대가 왔기에, 이제는 최고를 베끼던 ‘따라 하기’방식을 버리고 ‘오리진’이 되어 미래에도 통할 ‘ 놀라움’을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길고 어려운 해석을 더욱 알기 쉽고 단순하게 줄여본다면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2010년을 살아가면서 2020년 사람들의 생각을 해내는 것.’이것이 바로 퓨처마킹이다.

2 년 후, 3년 후도 아닌 10년 후를 살아갈 사람들이 좋아할 일, 매력을 느낄 일, 놀라움과 감동을 일으킬 일들을 생각해낸다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 그것은 우리가 미래를 어떤 것으로 생각하고 있느냐에 따라 가능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 가령 미래란 저멀리 떨어져 있던 외딴섬이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그 섬에 갈 수 없다. 하지만 미래란 결국 현재가 진화하고 고도화되어 만들어지는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현재 속에서도 얼마든지 미래를 바라볼 수 있다. 현재 속에 살아 숨 쉬고 있는 미래의 키워드를 가지고 있으면 가지고 있으면 가능하다는 것이다.

뷰티 마킹, 하트 마킹, 판타지 마킹이 퓨처마킹의 키워드다.

첫째는, 아름다움이다(beauty marking) 적당한 아름다운 것은 2~3년밖에 못 가지만, 엄청나게 아름다우면 100년 후에도 통하는 명품이 될 수 있다. 그러니 아름다움이 최고의 가치임을 인식하고, 모든 의사결정의 중심에 최고의 아름다움을 두자.

둘째는, 하트 터치다(heart marking). 감동을 만들면 미래와 만날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감동에 약한 존재이니까. 물론 감동은 그냥 나오지 않는다. 놀라움을 집어넣거나 역발상, 이종결합을 해야 나온다.

셋째는, 욕망과 판타지다(fantasy marking). 엄청난 즐거움, 시간을 뛰어넘는 젊음과 건강 등, 욕망이란 사람의 숫자만큼이나 다양하며, 끝없이 진화한다. 이처럼 다양한 욕망을 충족시키는 판타지를 만들면 그것이 곧 미래와 만나는 것이다.

출처: 오리진이 되라


받은 글입니다.

ALPACO [alpha@alpaco.co.kr]

Food, English Proverb


Sweet meat will have sour sauce.

- English Proverb

달콤한 고기에 신 양념.

- 영어속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