旅行: 폭설 내린 날

旅行: 폭설 내린 날


죄송합니다
이 찬연한 겨울에 남아
잠시 당신을
잊은 적도 있었습니다

사진.글 - 류 철 / 인제에서

From 사색의향기님(culppy@culppy.org)


'旅行: 폭설 내린 날'에서 옮긴 글입니다.

나는 어떤 타입? - 유형별 시간관리 요령

나는 어떤 타입? - 유형별 시간관리 요령

빠듯한 시간에 쫒기듯 생활하는 직장인들에게 시간관리는 필수이다. 일의 능률을 올리고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위해 본인의 시간관리 타입을 체크해보고 그에 따른 시간관리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나는 어떤 타입? - 유형별 시간관리 요령

1. 목표 없는 '열심히형'

많은 사람들이 중국어를 꼭 배워야 한다기에 새벽에 일어나 중국어 강의를 듣는다. 요즘에는 또 웰빙이 키워드라고 한다.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웰빙족들이 많이 배운다는 요가를 배운다. 앞의 예처럼 자신의 목표가 있어서가 아니라 남들이 하기에 무언가를 열심히 하고 있는 당신, 당신은 목표 없는 '열심히형'이다.

물론 이와 같은 활동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금 당신이 열심히 하고 있는여러 활동들이 더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부가 아니라면, 이것은 상호간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없는, 시간만 빼앗는 단절된 활동에 불과하다. 일을 함에 있어 '현재 내가 무엇을 위해 일을하고 있는지'를 잊지 말도록 하자. 이를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야 할 것이다. 큰 계획이 있어야만 세부적인 계획도 정해지기 때문이다.

2. 뭐든지 내가, '만능해결사형'

중요도가 낮은 것에 귀중한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꼭 자신의 일이 아니더라도 흥미가 있는 일을 해버리는 편이다. 완벽하게 할 필요가 없는 것도 완벽하게 하지 않으면 마음이 흡족하지 않다. 사원들이 말을 듣지 않으면 솔선하여 일을 시작한다. 누군가 일 관계로 문제를 안고 있으면 언제나 도와주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위 사항에 해당된다면 당신은 자칭 '만능해결사형'이다. 시간은 한정돼 있고 모든 일을 다 완벽하게 처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에 이 중 포기할 수 있는 부분은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

이들이 시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는, 모든 일을 다 할 수 없다고 자신에게 말하는 것이다.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다. 모든 것을 다 읽을 수는 없다. 모든 것을 다 배울 수는 없다."

3. 하다보면 되겠지, '무계획형'

가장 좋은 진행방식을 생각하기 전에 일에 돌이한다. 하던 일을 중단하고 종종 다른 일에 손을 댄다. 한번에 몇 가지 문제를 동시에 다룬다. 상황이 변화하고, 예상할 수 없는 것에 대해 매일 계획을 세우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한다. 위 사항에 해당된다면 불행하게도 당신은 '무계획형'이다. 당신이 하는 일은 대부분 십중팔구 마감시간을 넘기고 있을 것이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에게 '뒤에서부터 시간계획 짜기'를 권한다. 만약 1월 15일까지 마감해야 하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우선 일주일 전(1월8일)까지 프로젝트를 마감하기로 결정하고 역순으로 일정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4. 거절할 수 없어, '예스맨형'

"아니오."라고 똑 부러지게 거절하지 못하고 언제나 어영부영 모든 일을 스스로 맡아버린다. 이런 사람들은 주변사람들에게 항상 '좋은 사람'이 되기를 원하며, 야비하거나 이기적인사람,혹은 무신경한 사람으로 비춰지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다. 또한 자신이 "아니오."라고 대답하는 것이 누군가를 모욕하는 것은 아닐까 심려하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도와달라는 요청을 어떻게 거절해야 할지 잘 모른다. 그러나 당신도 살면서 어떤 요청을 했을 때 다음과 같은 정중한 거절을 받아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말해보자.

"미안하지만, 지금은 이야기 할 시간이 없군요. 시간이 빠듯해서요. 조금 있다가 제 쪽에서 전화를 드려도 괜찮을까요?"

ALPACO [alpha@alpa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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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다로운 고객 다루는 법

까다로운 고객 다루는 법

짐짝 취급당해야 마땅한 승객을 맞아 기지와 유머를 발휘하여 자기 주장을 관철시킨 덴버에 있는 유나이티드 항공사 탑승구 직원에게 상이 돌아가야 할 것 같다. 덴버에 있던 옛 스태플턴 공항이 폐쇄될 무렵 유나이티드 항공사의 만원 항공편 하나가 취소되었다.

탑승구 담당 여직원 한명이 길게 늘어서서 불평하고 있는 여행자들을 리부킹하고 있었다. 갑자기 화가 난 승객 한명이 밀치고 나와 카운터로 갔다. 그는 카운터에 자기 비행티켓을 내동댕이치며 말했다. "난 이 비행기를 타야해, 일등석으로 말야."

직원이 대답했다. "죄송합니다, 선생님. 도와드리려 노력하게 되어 기쁩니다만 이분들을 먼저 도와드려야 합니다. 문제가 잘 해결될 것입니다."

그 승객은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큰소리로 요구했다. "당신, 내가 누구인지 알아?" 란 말이 뒤에 있던 사람들의 귀에 들렸다.

그 직원은 주저없이 웃으면서 안내용 마이크를 잡았다.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녀의 목소리가 터미널을 울리기 시작했다. "여기 탑승구에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시는 승객 한분이 계십니다. 이분의 신상정보를 아시는 분이 계시면 탑승구에 와 주시기 바랍니다."

뒤에 섰던 승객들이 배꼽빠지게 웃자 그 사람은 탑승구 직원을 노려보고는 이를 갈며 "너(이년)" 이라며 욕을 했다.

그 여직원은 물러서지 않고 웃으며 말했다. "선생님, 죄송합니다만 선생님께서도 줄을 서주시기 바랍니다."

터미널에 있던 사람들의 박수갈채속에 그 사람은 물러났다. 비행편이 취소되고 사람들은 늦어졌지만 더이상 유나이티드를 욕하는 사람이 없었다.


How to Handle Awkward Customers

An award should go to the United Airlines gate agent in Denver for being smart and funny, and making her point, when confronted with a passenger who probably deserved to fly as cargo. During the final days at Denver's old Stapleton airport, a crowded United flight was canceled.

A single agent was rebooking a long line of inconvenienced travelers. Suddenly an angry passenger pushed his way to the desk. He slapped his ticket down on the counter and said, "I HAVE to be on this flight and it has to be FIRST CLASS."

The agent replied, "I'm sorry sir. I'll be happy to try to help you, but I've got to help these folks first, and I'm sure we'll be able to work something out."

The passenger was unimpressed. He asked loudly, so that the passengers behind him could hear, "Do you have any idea who I am?"

Without hesitating, the gate agent smiled and grabbed her public address microphone.

"May I have your attention please?" she began, her voice bellowing throughout the terminal. "We have a passenger here at the gate WHO DOES NOT KNOW WHO HE IS. If anyone can help him find his identity, please come to the gate."

With the folks behind him in line laughing hysterically, the man glared at the United agent, gritted his teeth and swore "(Expletive) you."

Without flinching, she smiled and said, "I'm sorry, sir, but you'll have to stand in line for that, too."

The man retreated as the people in the terminal applauded loudly. Although the flight was canceled and people were late, they were no longer angry at United.

1:2:3'의 법칙

1:2:3'의 법칙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이다 보니
주변에서 말을 잘하는 비결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
그럴 때마다 내가 제일 먼저 강조하는 것이 있다.
바로 '1:2:3'의 법칙이다.
하나를 이야기했으면 둘을 듣고 셋을 맞장구치라는
뜻이다. 맞장구는 내가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음을 드러내고, 둘 사이의 대화에 깊은 유대와
공감의 분위기가 형성되도록 도와준다.
'하이파이브'를 기억하자.
서로의 손바닥이 "짝!"하고 경쾌하게 맞부딪히는 것,
그것이 바로 대화의 맞장구이다.

- 이숙영의《맛있는 대화법》중에서 -


기왕에 하는 맞장구라면 진심을 담아서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장하거나 또는 건성으로, 마지못해 하지말고 듣는 사람이 더욱 기쁘게,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대화가 이어질수록 기쁨 두 배, 행복 두 배가 되도록!

'맞장구'도 인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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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은 신선해야 한다

삶은 신선해야 한다

결코 아는 자가 되지 말고
언제까지나 배우는 자가 되어라..

마음의 문을 닫지 말고
항상 열어두도록 하여라..

졸졸 쉴새없이
흘러내리는 시냇물은 썩지 않듯이

날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언제나 활기에 넘치고
열정으로 얼굴에 빛이 납니다.

고여있지 마시길
멈춰있지 마시길

삶은 지루한 것이 아닙니다.
삶은 권태로운 것이 아닙니다.

삶은 신선해야 합니다
삶은 아름다운 것입니다

삶은 사랑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열중하고 몰두할 때
행복은 자연히 따라옵니다.

결코 아는 자가 되지 말고
언제까지나 배우는 자가 되십시오.

고민은 어떤 일을
시작하였기 때문에 생기기보다는

일을 할까 말까 망설이는 데에서
더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망설이기보다는 불완전한 채로
시작하는 것이

한 걸음 앞서는 것이 되기도 합니다.
새로움으로 다시 시작해 보세요.

그리고 어떠한 경우라도
마음의 문을 닫지 말고

항상 열어두도록 하세요.
마음의 밀물과 썰물이 느껴지지 않나요?

밀물의 때가 있으면
썰물의 시간이 있기 마련입니다.

삶이란~ 어쩌면
행복과 불행,기쁨과 슬픔
행운과 고난의 연속 드라마인 것을

하루치의 발전된 삶이
아름다운
당신의 인생을 풍요롭게 합니다.

[아름다운 편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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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기도

기도


어떤 남편이 자긴 매일 출근하여 고생하는데 마누라는 집에서 빈둥되는것 같아 어떻게 지내는지 자세히 알고 싶어 하나님께 기도하며 소원을 빌었답니다.


"주여, 나는 매일 8시간이나 열심히 일 하는데, 집사람은 집에만 있습니다. 그러니 내가 출근하여 얼마나 힘들게 일하는지를 마누라가 알도록 해주고 싶습니다. 하오니 주여 꼭 하루만 서로의 육체를 바꾸어서 지내게 해 주십시오."


딱하게 여긴 전능하신 하나님은 그 남편의 소원을 들어주었고, 다음날 아침 남편은 여자가 되어 있었다.


그녀는 일어나자 마자 밥을 짓고 애들을 깨우고, 옷을 챙겨 밥 먹이고 도시락을 싸서 학교로 들려 보내고, 남편 출근 시키고, 세탁물을 거두어 세탁기에 돌리고, 고양이 밥을 챙겨주고,이불개고 쓸고 딲으며 돌아가며 집안 청소를 하고 개를 목욕 시키고,청구서를 결재하고 은행가서 일보고 오는 길에 장봐서 낑낑 대며 집에 돌아오니 벌써 오후 1시가 넘었다.

빨래를 널고 애들이 학교에서 돌아오면 먹을 간식을 준비하고, 애들을 기다리며 다림질을 하였다.


좀 있다가 애들이 학교에서 돌아와서 먹이고 숙제하라고 실갱이를 벌리고는 잠시 TV를 보며 숨돌리는데 벌써 오후 4시30분 저녁 준비시간이 되었다.

그래서 또 허겁지겁 쌀 씻고 고기 저미고 채소를 다듬어서 국 끓이고 저녁 준비를 정신 없이 하였다. 저녁 먹은후에 설겆이 끝내고 세탁물을 개어 넣고 애들을 잠자리에 들려 재우고 나니 벌써 밤 9시가 넘었다.


그녀는 지친 몸으로 잠자리에 들었고 다음날 아침! 그녀는 눈뜨자 마자 침대 옆에 무릎 꿇고 기도 하였다.

"주여! 내가 정말 멍청했습니다. 마누라가 집에서 하는 일을 너무 모르고 질투하고 말았습니다. 제발 소원하오니, 저를 원상으로 회복하여 당장 남편으로 돌려 주십시오."

그러나, 하나님은 빙긋이 웃으시며 "이사람아 그건 안 되느니라" 그리고는 계속 말씀 하셨다.


"어제 하루 너는 정말 좋은 경험과 뉘우침을 얻었으리라 믿는다. 나도 네가 바로 남편으로 돌아 가길 바라지만.. 너는 오늘부터 10개월 후에야 남편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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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10년 뒤에나 빛 볼 일

5년, 10년 뒤에나 빛 볼 일

벅찬 꿈을 안고
고향 제주에 내려왔지만,
사람들을 만날수록 소금에 절인 배추처럼
풀이 죽어가던 시절이었다. '오 년 뒤, 십 년 뒤에나
빛을 볼 일'이라는 전문가의 조언은 그나마 나은
축이었다. '비싼 비행기 타고 제주까지 걸으러
오겠어?'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내가 진짜 미친 짓을 벌이는 건 아닐까,
회의와 함께 지독한 외로움에 시달렸다.

- 서명숙의《꼬닥꼬닥 걸어가는 이 길처럼》중에서 -


오죽 했겠습니까. '제주 올레'길을 처음 낸 글쓴이의 심정을 저도 잘 압니다. '지독한 외로움에 시달렸다'는 말이 가슴을 후빕니다. 그러나 누군가는 올레처럼 첫 길을 내야만 합니다. '미친 짓'이라는 비난도 회의도 썩 물리치고 5년,10년은 물론 오십 년,백 년,천 년 뒤에 빛을 볼 새 길을 내야 합니다.

아무리 외롭고 추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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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증에 관하여

뇌졸증에 관하여: 꼭 기억해 둘것!!!

기억해 둘 3개의 첫 글자는 ...... 웃, 말, 들, 입니다 !

어느 모임에서 친구 하나가 무엇엔가 걸린 듯 넘어 졌읍니다. 응급 구조원을 부르자고 하니 그는 괜찮다며 신발이 새것이라서 그저 벽돌에 걸려 넘어졌을 뿐이라고 했습니다. 그는 남은 저녁시간을 그런대로 즐겼습니다.

후에 그의 아내가 전화로 알려 오기를 그의 남편이 他界했다고 했습니다. 그가 모임에서 넘어진 이유는 뇌졸증 증세가 발생했기 때문이었던 것입니다. 이 사실을 알았더라면 그는 오늘 살아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런 경우,의사들의 말에 의하면 넘어진 사람에게 다음 세 가지를 물어 봄으로써 위와 같은 불행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첫째, 웃- 넘어진 사람에게 웃어 보라고 하십시오. 웃는 모습이 무언가 이상하면 뇌졸증일 가능성이 큰 것입니다.

둘째, 말- 말해보라고 하십시오. 쉬운 말을 (조리있게) 해 보라고 하십시오. 예를 들면 '오늘 날씨가 참 좋네.' 이 정도의 말을 하는데 무언가 이상한 것이 보이면 뇌졸증의 가능성이 큰 것입니다.

셋째, 들- 두팔을 들어 보라고 하십시오. 팔을 드는 모습이 이상하면 뇌졸증일 가능성이 큰 것입니다.

위의 것 중 하나라도 잘 못하면 119를 부르고 그 증세를 말해 주십시오. 또 하나, 뇌졸증의 새로운 징후: 혀를 내밀어 보라고 하세요. 혀가 말리거나, 이쪽이나 저쪽으로 쏠릴 때는 뇌졸증이 있다는 말입니다.

* 3 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하면 치료가 가능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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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스러운 하루를 위한 10가지 충고


만족스러운 하루를 위한 10가지 충고

01. 단순하게 생각하라.

02. 어떤 결과에 대해 지나치게 겁먹지 말라.

03. 일을 즐기라.

04. 건전한 취미를 가지라.

05. 현재 생활에 만족할 줄 알라.

06. 사람들과 만나 유쾌하고 긍정적으로 말하라.

07. 문제와 맞서라. 피하지 말라.

08. 오늘 이 순간을 성공으로 장식하라.

09. 계획 속에 살라.

10. 좋지 않은 것을 빨리 잊어버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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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을 위한 10가지 충고


의사소통을 위한 10가지 충고

01.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반응하려고 노력하라.

02. 말은 상대방의 방식대로 들어야 한다.

03.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관심을 갖고 들어라.

04. 그의 가치를 인정해 주라.

05. 상대방을 격려하고 긍정적으로 말하라.

06. 그의 비밀을 가볍게 전하지 말라.

07. 어려운 이야기는 말할 시기를 잘 맞추라.

08. 자기의 감정, 느낌, 마음의 상처를 말로 표현하라.

09. 상대방을 내 마음대로 넘겨 짚어 생각하지 말라.

10. 잘 듣고 있음을 표현하라. (메모, 질문, 반복,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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