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ries: 자신의 미래상
자신이 바라는 모습이 바로 자신의 미래상이다. 즉 자신을 바라보는 태도가 자신의 운명을 결정짓는데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별 볼일 없는 사람이 되느냐 아니면 훌륭한 사람이 되느냐, 패배자가 되느냐 승리자가 되느냐 하는 문제는 자신의 생각과 의지에 달려 있다. 누구든지 마음만 먹으면 자신이 바라는 모습 그대로 인생을 살 수 있다.
- 왕경국·장윤철 편저 '나를 망치는 것은 나 자신 뿐이다' 중에서 -
방송인이자 작가인 얼 나이팅게일은 '인생에서 가장 신비스러운 일은 바로 우리가 생각한 대로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이다'라는 말로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었습니다. 성경에도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라고 일찍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미래상을 위해서 어떤 마음을 먹고 사시는지요. 수 만가지의 안되는 조건을 제쳐두고 한 가지 되는 긍정적인 꿈만 있으면 이미 그 꿈은 결정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꿈과 희망을 버리지 마시고 승리하시길 소망합니다.
'Sundries: 자신의 미래상'에서 옮긴 글입니다.
Night, Vincent van Gogh
I often think that the night is more alive and more richly colored than the day.
- Vincent van Gogh (1853-1890)
나는 때때로 밤이 낮보다 더 생기있고, 풍부한 색채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빈센트 반 고흐
Labels:
Appearance,
Arts,
Color,
Day,
Gogh,
Night,
van Gogh,
Vincent,
Vincent van Gogh,
고흐,
빈센트 반 고흐,
외모
보는 관점에 따라서는
보는 관점에 따라서는
어느날, 굉장한 부자집 아버지가 가난한 사람들이 어찌 사는가를 보여주려고 어린 아들을 데리고 시골로 갔다. 둘이서 찢어지게 가난한 사람 농장에서 2~3일을 보냈다. 돌아오면서 아버지가 아들에게 물었다.
"어때, 재미 있었냐?"
"아주 좋았어요, 아빠."
"그래, 가난한 사람이 어떻게 사는지 알았어?"
"예, 아빠"
아버지가 묻기를, "그래, 무얼 배웠느냐?"
아들이 대답 하기를 "우린 개가 한 마리 뿐인데, 그 사람들은 네 마리더라고요. 우린 수영장이 마당에 있는데 그 사람들은 끝없는 개울이 쫙 놓여 있더라고요. 우리 정원에는 수입 전등이 있는데 그 사람들은 밤에 별이 총총이 빛을 내더라고요. 우리 패티오는 앞마당에만 있는데 그 사람들은 지평선 처럼 끝이 없더라고요. 우리는 작은 땅 안에서 사는데 그 사람들은 들이 한이 없더라고요. 우린 하인이 우리를 도와 주는데 그 사람들은 남을 도와 주더라고요. 우린 음식을 사 먹는데 그 사람들은 직접 길러 먹더라고요. 우리 집은 담장으로 둘려 싸여 있는데 그 사람들은 친구들에게 싸여 있더라고요."
아버지는 망연자실 할수 밖에 아들이 마지막으로 쐐기를 박았다.
"아빠, 고마워, 우리가 얼마나 가난한가를 알게 해주어서."
보는 관점에 따라 갖고 있는 것을 감사하면 항상 좋은 일이 생기므로 갖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세요.
나에게 친구가 있다는 그 사실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감사해야 합니다.
인생은 짧고 진정한 친구는 많지 않으니
옮긴 글
받은 글입니다.
어느날, 굉장한 부자집 아버지가 가난한 사람들이 어찌 사는가를 보여주려고 어린 아들을 데리고 시골로 갔다. 둘이서 찢어지게 가난한 사람 농장에서 2~3일을 보냈다. 돌아오면서 아버지가 아들에게 물었다.
"어때, 재미 있었냐?"
"아주 좋았어요, 아빠."
"그래, 가난한 사람이 어떻게 사는지 알았어?"
"예, 아빠"
아버지가 묻기를, "그래, 무얼 배웠느냐?"
아들이 대답 하기를 "우린 개가 한 마리 뿐인데, 그 사람들은 네 마리더라고요. 우린 수영장이 마당에 있는데 그 사람들은 끝없는 개울이 쫙 놓여 있더라고요. 우리 정원에는 수입 전등이 있는데 그 사람들은 밤에 별이 총총이 빛을 내더라고요. 우리 패티오는 앞마당에만 있는데 그 사람들은 지평선 처럼 끝이 없더라고요. 우리는 작은 땅 안에서 사는데 그 사람들은 들이 한이 없더라고요. 우린 하인이 우리를 도와 주는데 그 사람들은 남을 도와 주더라고요. 우린 음식을 사 먹는데 그 사람들은 직접 길러 먹더라고요. 우리 집은 담장으로 둘려 싸여 있는데 그 사람들은 친구들에게 싸여 있더라고요."
아버지는 망연자실 할수 밖에 아들이 마지막으로 쐐기를 박았다.
"아빠, 고마워, 우리가 얼마나 가난한가를 알게 해주어서."
보는 관점에 따라 갖고 있는 것을 감사하면 항상 좋은 일이 생기므로 갖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세요.
나에게 친구가 있다는 그 사실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감사해야 합니다.
인생은 짧고 진정한 친구는 많지 않으니
옮긴 글
받은 글입니다.
Love, Iris Murdoch
Falling out of love is very enlightening. For a short while you see the world with new eyes.
- Iris Murdoch (1919-1999)
사랑이 끝나는 것은 붉을 밝혀줍니다. 짧은 시간에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보도록 합니다.
- 아이리스 머독
가장 아름답게 보이는 위치
사람이든 식물이든 물건이든 가장 아름답게 보이는 위치와 각도가 있습니다. 어디에서 보느냐에 따라 아름답게 보이기도 하고 추하게 보이기도 하며 날카롭거나 부드럽게 보이는 것입니다. 우리는 나무 한 그루도 보기에 좋은 위치와 각도를 잡아 심는데 사람은 그렇지 않습니다. 분명 그 사람에게도 좋은 점이 있을 텐데 그것은 찾아보지 않고 자기가 보고 싶은 방향 시각으로만 바라 보면서 미워 하거나 무시 합니다.
사람은 그가 누구냐 인 것보다 내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중요도와 의미가 크게 달라집니다. 오늘은 그를 어제와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면 좋겠 습니다. 그러면 사람마다 다른 성격과 습관이 있다는 사실을 통해 새롭고 놀라운 기쁨을 얻게 될 것입니다.
【출처: 좋은 글 중에서】
받은 글입니다.
사람은 그가 누구냐 인 것보다 내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중요도와 의미가 크게 달라집니다. 오늘은 그를 어제와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면 좋겠 습니다. 그러면 사람마다 다른 성격과 습관이 있다는 사실을 통해 새롭고 놀라운 기쁨을 얻게 될 것입니다.
【출처: 좋은 글 중에서】
받은 글입니다.
Arts, Johann Wolfgang von Goethe
The artist alone sees spirits. But after he has told of their appearing to him, everybody sees them.
-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예술가는 홀로 영혼을 봅니다. 그가 영혼이 나타났음을 말한 후에야 모든 사람들은 그것을 봅니다.
- 괴테
한가위 차례 제물의 의미
한가위 차례 제물의 의미
과일
대추
왕이 될만한 후손이 나오라는 뜻이다. 대추가 지니고 있는 깊은 의미를 아는 집안은 ("왕" "도인" "성현")이 나올 수 있다. 대추는 태양이 속해있는 대 은하계 모형을 나타낸 것이므로 진설상에 있어서 으뜸이다.
밤
밤은 三 정승이 나오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밤은 3알이 한 밤송이가 된다. 가운데 있는 밤은 "영의정" 오른쪽에 있는 밤은 "우의정" 좌측에 있는 밤은 "좌의정" 이라는 의미가 되며 밤송이 1개(1석)속에 3톨(3극)에는 각기 특유의 기질을 가지는 5기가 들어 있으며 바로 그 五 氣는 인간의 성질을 나타낸다.
첫 째: 가시는 내유 외강의 성질(추진력)
둘 째: 껍질은 단단하고 강한 기질(방어력)
세 째: 껍질 속의 털은 포근함을 나타낸다.(보호력)
네 째: 속 껍질의 떫은맛은 인생살이의 떫은 맛(인내력)
다섯째: 속 알의 고소한 맛은 깨달음의 참 맛을 나타낸다.(중화,깨달음)
감
감은 씨가 6개로 六조 판서의 서열을 의미한다. 집안에 육조판서 감이 나오는 정도를 점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씨가 6개인 것은 천부경의六생 七 八 九운의 육감세계를 나타낸 것으로 우리 몸의 물리적 몸의 작용 즉 오감세계를 벗어난 영적인 의미를 말한다.
사과
사과는 자비, 사랑을 뜻하며 모양이 하트형으로 "사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 집안의 화목과 사랑의 정도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쓰이기도 한다.
사과의 모양은 우주의 五기가 생성되어 돌아가는 모형이며 사랑하는 마음(+플러스) 발상 등이 영적 성장을 하는 의미이다.
배
배는 색깔이 황금색으로 깨달음 집안의 정신적인 성장정도를 알아보는 측도이다. 배는 수분이 많으며 이 수분은 지혜를 의미한다.
지혜로운 삶을 살아서 깨달음의 정신으로 가라는 뜻으로 황금색은 깨달음의 색 오행의 土에 해당하고 숫자로는 5,10, 土, 중앙, 중용, 완성의 뜻이 있다.
호두
우리의 뇌를 의미한다. 호두는 지혜가 발달되고 영특하며 뛰어난 자손이 되라는 의미이다.
머리가 영특해야 깨달음에 이르고 깨달음에 밝아야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식
다식은 우주의 五行을 의미하고 그 다식의 문양은 五氣의 작용을 도식화 시킨 것으로 가정의 가족간 합심. 이별, 파괴, 결합, 재물, 후손의 출산 등을 의미하고 이것이 작용하는 의미를 알아 보고자 꿀물에 재료를 버무려 가지고 다식을 찍는데 그때 잘 만들어 지는 것과 부서지는 것을 가지고 한해동안 집안의 운세를 점치는데 사용하게 했던 것이다.
은행
은행은 비행접시 우주선을 의미한다. 앞에서 말한 대로 머리가 영특하고 지혜로우면 그들이 과학을 발달 시키게 되고 과학의 발전으로 우주세계를 향해 나아가게 된다는 인류(지구)역사를 알려 주고자 했던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포도
조직을 의미한다. 한송이에 많은 열매 등이 달려 있어서 이것은 조직을 뜻한다.
집단, 조직, 국가,등을 의미하며 이런 문화를 알리기 위해서는 정비가 잘된 많은 조직들이 있어야 된다. (각 과일들도 각기 뜻이 있다.)
첫 번째 과일 줄이 개인의 성장과 조직구성을 의미한다면, 두번째 줄은 운동으로 문화를 바꾸어가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채소
시금치
시금치는 道 를 구하는 마음을 지금 이 시간부터 주저하지 말고 행하라는 의미이다.
도라지
도(道)를 알아라는 뜻이다.
도를 알지 -> 돌아지 -> 도라지道(도,도) 我(나,아) 知(알,지). 나를 알아가는 도를 말함.
고사리가 일이라면 도라지는 일의 목적을 나타낸다. 도를 알지 운동이다.
콩나물
콩은 깨달음을 의미한다.
한알의 콩속에 두쪽으로 되어 있는 것은 도에는 음과 양이 있다는 뜻이고 이 콩에서 발이 나온 것은 도를 펼쳐지는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콩나물에 잔발이 많이 달리면 道를 구하는 일심에서 다른 마음을 먹으면 안된다는 의미에서 콩나물에 잔발을 다듬어 주는 것이며 또한 콩나물에서 콩껍질을 벋기는 이유는 도의 본체가 어떻게 되어 있나를 살펴보라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고사리
이치에 닿는 높은 사고의식으로 일을 하라는 의미이다.
고사리는 하늘로 뻗어가는 기운의 모습을 하고 있다.그러면서도 손의 모습과 흡사하다. 그래서, 고사리손 즉 일의 시작을 의미한다.
고사리(高事理)는 높은 이치가 담긴 일을 한다는 뜻이며 고사리의 모양은 하늘 세계로 기운이 피어 오르는 모습을 하고 있듯이 옛날 유물 또는 벽화에서 보아도 고사리 모양 문형이 많이 그려져 있다.
이것은 氣의 발생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다.
숙주나물
숙주나물은 음식이 빨리 변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道를 구하는 마음이 숙주나물처럼 변할까 염려되어 경각심을 주기 위함이다. 하늘 마음은 일시적이고 한순간 생각하는 작심에 불과할까 두려워 경계의 마음을 전해주는 것이다.
도(道)는 일생을 바쳐서 얻어지는 것도 아니고 수많은 겁생을 통해 구해도 구해지기 힘들 정도의 인생사의 최고의 가치 기준이다.
어류
명태
인류 진화를 의미함. 지구 최초의 생명은 바다에서 시작.
우리의 영은 하늘에서 왔고 우리의 육체는 땅에서 왔으며 땅에서 온 이 육체는 지구 최초에 기에서 미생물이 발전, 진화하여 어류, 육류로 진화 인간의 몸을 형성해 나왔음을 알려주는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문어
도의 원리를 알려주는 것으로 깨달음 원을 닮은 머리와 문어발 10개는 천기의 흐름의 종류로서 천(天)간(干) 10干을 의미한다.
발에 달린 별 모양의 접착구(빨판)는 하늘의 별들을 의미하며 문어 발을 칼로 오려주는 것은 기운의 흐름을 표현할 문양이며 구름 연기 같은 기운이 피어나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이다.
오징어
원방각의 원리를 설명한다. (로켓을 의미함)
살아서 움직이고 먹물을 쏘면서 도망가는 오징어는 마치 로켓발사의 모습이며 발에 붙은 접착구(빨판) 역시 별을 의미한다.
기타
탕 (天,地,人)
3탕을 많이 쓴다. 탕은 기본 되는 三탕 또는 五탕을 두며 삼탕은 天, 地, 人을 의미하고 五탕은 오행(五行)을 의미한다. 옛말에 빈곤함에 제사를 못 모실 경우라 하더라도 삼탕은 놓고 제를 올리라. 그래도 어려우면 정한수라도 떠올리라 하였다.
水는 하늘의 생명수이고 우주 근원의 초기 생명이다.
탕은 나열의 어, 육, 체로 되는데 우리 육체가 어류에서 진화하여 기류동물로 진화 발전하고, 농법을 이용하고 정착 농경 생활이 발달해 왔다는 간편한 우리의 역사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떡
떡에는 종류가 상당히 많다. 먼저 설 명절의 대표적인 가래떡에 대해서만 언급하도록 한다.
가래떡이란 혼의 성장세월의 의미이며 혼이란 뿌연색을 지니게 되기 때문에 혼백을 모시는 지방을 쓸때에도 뿌연 문종이에 쓰듯이 이 색깔과 유사한 색깔이 쌀(곡기)이며 곡기란(기운을 저장하고 있다)라는 의미다. 우리는 흔히 허기진다라는 말을 많이 하듯이 허기란 기가 허하다 기가 없다라는 의미인데 기가 비어서 허하면 곡기로 배를 채워야 기운이 되살아 난다. 가래떡은 혼의 세월이 긴 세월을 통해 성장한다는 의미를 전하기 위해 가래떡을 길게 뽑는 것이다.
세월 흐름을 하루 또는 한해를 표현한 것이 가래떡을 썰어서 만든 떡이며 이 떡꾹을 먹게 되면 나이를 먹는다고 하는데 나이란 세월을 뜻하는 것으로 그 세월은 혼의 성장 세월이다.
신위
1. 신위는 전체 제사의 주체가 됨으로 우주원리의 1 완성의 의미를 뜻한다.
2. 촛대 2, (국밥) 등은 2개를 의미하고, 음(陰)과 양(陽)을 뜻한다. 1번과 2번을 합하여 天 地 人 3이 된다.
3. 탕은 3탕을 원칙으로 하고 어, 육, 체 로하여 天, 地, 人 이라는 뜻이 있다.
4. 진설할 때 가로로 5줄을 놓은 것은 5運 (5氣) 뜻이 있기 때문이다. (과일줄, 나물줄, 적줄, 탕줄, 메줄)
원칙
좌포우혜(左脯右醯) 포는 왼편에 놓고 식혜는 오른편에 놓는다.
어동육서(漁東肉西) 어류는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동두서미(東頭西尾)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다. 홍동백서(紅東白西) 과일이나 조과의 붉은 색은 동쪽으로 놓고 흰색은 서쪽으로 놓는다.
조률이시(棗栗梨枾) 서편에서부터 대추, 밤, 감, 배, 순으로 놓는다.
참고
참고로 조(대추)씨가 하나로 임금을 뜻하고, 율(밤)을 세톨로 삼정승, 시(감.곶감)는 여섯 개로 육방관속, 이(배. 사과)는 여덟개로 8도 관찰사를 뜻하며 조율시이의 순서가 옳다고 하는 예도 있다.
받은 글입니다.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과일
대추
왕이 될만한 후손이 나오라는 뜻이다. 대추가 지니고 있는 깊은 의미를 아는 집안은 ("왕" "도인" "성현")이 나올 수 있다. 대추는 태양이 속해있는 대 은하계 모형을 나타낸 것이므로 진설상에 있어서 으뜸이다.
밤
밤은 三 정승이 나오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밤은 3알이 한 밤송이가 된다. 가운데 있는 밤은 "영의정" 오른쪽에 있는 밤은 "우의정" 좌측에 있는 밤은 "좌의정" 이라는 의미가 되며 밤송이 1개(1석)속에 3톨(3극)에는 각기 특유의 기질을 가지는 5기가 들어 있으며 바로 그 五 氣는 인간의 성질을 나타낸다.
첫 째: 가시는 내유 외강의 성질(추진력)
둘 째: 껍질은 단단하고 강한 기질(방어력)
세 째: 껍질 속의 털은 포근함을 나타낸다.(보호력)
네 째: 속 껍질의 떫은맛은 인생살이의 떫은 맛(인내력)
다섯째: 속 알의 고소한 맛은 깨달음의 참 맛을 나타낸다.(중화,깨달음)
감
감은 씨가 6개로 六조 판서의 서열을 의미한다. 집안에 육조판서 감이 나오는 정도를 점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씨가 6개인 것은 천부경의六생 七 八 九운의 육감세계를 나타낸 것으로 우리 몸의 물리적 몸의 작용 즉 오감세계를 벗어난 영적인 의미를 말한다.
사과
사과는 자비, 사랑을 뜻하며 모양이 하트형으로 "사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 집안의 화목과 사랑의 정도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쓰이기도 한다.
사과의 모양은 우주의 五기가 생성되어 돌아가는 모형이며 사랑하는 마음(+플러스) 발상 등이 영적 성장을 하는 의미이다.
배
배는 색깔이 황금색으로 깨달음 집안의 정신적인 성장정도를 알아보는 측도이다. 배는 수분이 많으며 이 수분은 지혜를 의미한다.
지혜로운 삶을 살아서 깨달음의 정신으로 가라는 뜻으로 황금색은 깨달음의 색 오행의 土에 해당하고 숫자로는 5,10, 土, 중앙, 중용, 완성의 뜻이 있다.
호두
우리의 뇌를 의미한다. 호두는 지혜가 발달되고 영특하며 뛰어난 자손이 되라는 의미이다.
머리가 영특해야 깨달음에 이르고 깨달음에 밝아야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식
다식은 우주의 五行을 의미하고 그 다식의 문양은 五氣의 작용을 도식화 시킨 것으로 가정의 가족간 합심. 이별, 파괴, 결합, 재물, 후손의 출산 등을 의미하고 이것이 작용하는 의미를 알아 보고자 꿀물에 재료를 버무려 가지고 다식을 찍는데 그때 잘 만들어 지는 것과 부서지는 것을 가지고 한해동안 집안의 운세를 점치는데 사용하게 했던 것이다.
은행
은행은 비행접시 우주선을 의미한다. 앞에서 말한 대로 머리가 영특하고 지혜로우면 그들이 과학을 발달 시키게 되고 과학의 발전으로 우주세계를 향해 나아가게 된다는 인류(지구)역사를 알려 주고자 했던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포도
조직을 의미한다. 한송이에 많은 열매 등이 달려 있어서 이것은 조직을 뜻한다.
집단, 조직, 국가,등을 의미하며 이런 문화를 알리기 위해서는 정비가 잘된 많은 조직들이 있어야 된다. (각 과일들도 각기 뜻이 있다.)
첫 번째 과일 줄이 개인의 성장과 조직구성을 의미한다면, 두번째 줄은 운동으로 문화를 바꾸어가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채소
시금치
시금치는 道 를 구하는 마음을 지금 이 시간부터 주저하지 말고 행하라는 의미이다.
도라지
도(道)를 알아라는 뜻이다.
도를 알지 -> 돌아지 -> 도라지道(도,도) 我(나,아) 知(알,지). 나를 알아가는 도를 말함.
고사리가 일이라면 도라지는 일의 목적을 나타낸다. 도를 알지 운동이다.
콩나물
콩은 깨달음을 의미한다.
한알의 콩속에 두쪽으로 되어 있는 것은 도에는 음과 양이 있다는 뜻이고 이 콩에서 발이 나온 것은 도를 펼쳐지는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콩나물에 잔발이 많이 달리면 道를 구하는 일심에서 다른 마음을 먹으면 안된다는 의미에서 콩나물에 잔발을 다듬어 주는 것이며 또한 콩나물에서 콩껍질을 벋기는 이유는 도의 본체가 어떻게 되어 있나를 살펴보라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고사리
이치에 닿는 높은 사고의식으로 일을 하라는 의미이다.
고사리는 하늘로 뻗어가는 기운의 모습을 하고 있다.그러면서도 손의 모습과 흡사하다. 그래서, 고사리손 즉 일의 시작을 의미한다.
고사리(高事理)는 높은 이치가 담긴 일을 한다는 뜻이며 고사리의 모양은 하늘 세계로 기운이 피어 오르는 모습을 하고 있듯이 옛날 유물 또는 벽화에서 보아도 고사리 모양 문형이 많이 그려져 있다.
이것은 氣의 발생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다.
숙주나물
숙주나물은 음식이 빨리 변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道를 구하는 마음이 숙주나물처럼 변할까 염려되어 경각심을 주기 위함이다. 하늘 마음은 일시적이고 한순간 생각하는 작심에 불과할까 두려워 경계의 마음을 전해주는 것이다.
도(道)는 일생을 바쳐서 얻어지는 것도 아니고 수많은 겁생을 통해 구해도 구해지기 힘들 정도의 인생사의 최고의 가치 기준이다.
어류
명태
인류 진화를 의미함. 지구 최초의 생명은 바다에서 시작.
우리의 영은 하늘에서 왔고 우리의 육체는 땅에서 왔으며 땅에서 온 이 육체는 지구 최초에 기에서 미생물이 발전, 진화하여 어류, 육류로 진화 인간의 몸을 형성해 나왔음을 알려주는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문어
도의 원리를 알려주는 것으로 깨달음 원을 닮은 머리와 문어발 10개는 천기의 흐름의 종류로서 천(天)간(干) 10干을 의미한다.
발에 달린 별 모양의 접착구(빨판)는 하늘의 별들을 의미하며 문어 발을 칼로 오려주는 것은 기운의 흐름을 표현할 문양이며 구름 연기 같은 기운이 피어나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이다.
오징어
원방각의 원리를 설명한다. (로켓을 의미함)
살아서 움직이고 먹물을 쏘면서 도망가는 오징어는 마치 로켓발사의 모습이며 발에 붙은 접착구(빨판) 역시 별을 의미한다.
기타
탕 (天,地,人)
3탕을 많이 쓴다. 탕은 기본 되는 三탕 또는 五탕을 두며 삼탕은 天, 地, 人을 의미하고 五탕은 오행(五行)을 의미한다. 옛말에 빈곤함에 제사를 못 모실 경우라 하더라도 삼탕은 놓고 제를 올리라. 그래도 어려우면 정한수라도 떠올리라 하였다.
水는 하늘의 생명수이고 우주 근원의 초기 생명이다.
탕은 나열의 어, 육, 체로 되는데 우리 육체가 어류에서 진화하여 기류동물로 진화 발전하고, 농법을 이용하고 정착 농경 생활이 발달해 왔다는 간편한 우리의 역사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떡
떡에는 종류가 상당히 많다. 먼저 설 명절의 대표적인 가래떡에 대해서만 언급하도록 한다.
가래떡이란 혼의 성장세월의 의미이며 혼이란 뿌연색을 지니게 되기 때문에 혼백을 모시는 지방을 쓸때에도 뿌연 문종이에 쓰듯이 이 색깔과 유사한 색깔이 쌀(곡기)이며 곡기란(기운을 저장하고 있다)라는 의미다. 우리는 흔히 허기진다라는 말을 많이 하듯이 허기란 기가 허하다 기가 없다라는 의미인데 기가 비어서 허하면 곡기로 배를 채워야 기운이 되살아 난다. 가래떡은 혼의 세월이 긴 세월을 통해 성장한다는 의미를 전하기 위해 가래떡을 길게 뽑는 것이다.
세월 흐름을 하루 또는 한해를 표현한 것이 가래떡을 썰어서 만든 떡이며 이 떡꾹을 먹게 되면 나이를 먹는다고 하는데 나이란 세월을 뜻하는 것으로 그 세월은 혼의 성장 세월이다.
신위
1. 신위는 전체 제사의 주체가 됨으로 우주원리의 1 완성의 의미를 뜻한다.
2. 촛대 2, (국밥) 등은 2개를 의미하고, 음(陰)과 양(陽)을 뜻한다. 1번과 2번을 합하여 天 地 人 3이 된다.
3. 탕은 3탕을 원칙으로 하고 어, 육, 체 로하여 天, 地, 人 이라는 뜻이 있다.
4. 진설할 때 가로로 5줄을 놓은 것은 5運 (5氣) 뜻이 있기 때문이다. (과일줄, 나물줄, 적줄, 탕줄, 메줄)
원칙
좌포우혜(左脯右醯) 포는 왼편에 놓고 식혜는 오른편에 놓는다.
어동육서(漁東肉西) 어류는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동두서미(東頭西尾)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다. 홍동백서(紅東白西) 과일이나 조과의 붉은 색은 동쪽으로 놓고 흰색은 서쪽으로 놓는다.
조률이시(棗栗梨枾) 서편에서부터 대추, 밤, 감, 배, 순으로 놓는다.
참고
참고로 조(대추)씨가 하나로 임금을 뜻하고, 율(밤)을 세톨로 삼정승, 시(감.곶감)는 여섯 개로 육방관속, 이(배. 사과)는 여덟개로 8도 관찰사를 뜻하며 조율시이의 순서가 옳다고 하는 예도 있다.
받은 글입니다.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추석
추석
짙은 검정으로 염색한 꼬불꼬불한 파마머리, 편안한 신발, 그리고 멋을 낸 알록달록한 고무줄 바지. 허리를 펴려고 약간은 뒤로 젖히며 걷는 걸음걸이들. 꾸려놓은 보따리 보따리들. 장날에 맞춰 모처럼 나들이 겸 나온 할머니들의 모습이다.
"많이 샀능겨. 밥은 먹었능겨."
뙤약볕에 그을린 얼굴은 흙빛을 닮았고 깊이 고랑도 졌지만 말씀마다 정이 풀풀 풍긴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그리 멀지 않은 날에 가까이 보았던 우리 어머니, 그리고 할머니의 모습이기도 하다. 그들의 품에서 우리가 나왔고, 그들의 땀으로 공부를 했고, 그들의 눈물로 우리의 배를 채웠다. 그들의 투박한 손이 우리를 키웠다.
이제 추석이다.
예년보다 일찍 찾아와 늦더위와 함께 귀성길이 조금은 힘들고, 길이 막힐 염려도 있지만 고향의 부모님을 찾아뵙고 조상을 찾는 일은 여전히 뜻 깊고 가슴 설레는 일이다.
- 최선옥 시인
사색의향기님(culppy@culppy.org)께서 보내주신 글입니다.
짙은 검정으로 염색한 꼬불꼬불한 파마머리, 편안한 신발, 그리고 멋을 낸 알록달록한 고무줄 바지. 허리를 펴려고 약간은 뒤로 젖히며 걷는 걸음걸이들. 꾸려놓은 보따리 보따리들. 장날에 맞춰 모처럼 나들이 겸 나온 할머니들의 모습이다.
"많이 샀능겨. 밥은 먹었능겨."
뙤약볕에 그을린 얼굴은 흙빛을 닮았고 깊이 고랑도 졌지만 말씀마다 정이 풀풀 풍긴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그리 멀지 않은 날에 가까이 보았던 우리 어머니, 그리고 할머니의 모습이기도 하다. 그들의 품에서 우리가 나왔고, 그들의 땀으로 공부를 했고, 그들의 눈물로 우리의 배를 채웠다. 그들의 투박한 손이 우리를 키웠다.
이제 추석이다.
예년보다 일찍 찾아와 늦더위와 함께 귀성길이 조금은 힘들고, 길이 막힐 염려도 있지만 고향의 부모님을 찾아뵙고 조상을 찾는 일은 여전히 뜻 깊고 가슴 설레는 일이다.
- 최선옥 시인
사색의향기님(culppy@culppy.org)께서 보내주신 글입니다.
[유머] 천국과 종교
A man arrives at the gates of heaven. St. Peter asks, "Religion?"
The man says, "Methodist."
St. Peter looks down his list, and says, "Go to room 24, but be very quiet as you pass room 8."
Another man arrives at the gates of heaven. "Religion?"
"Baptist."
"Go to room 18, but be very quiet as you pass room 8."
A third man arrives at the gates. "Religion?"
"Jewish."
"Go to room 11, but be very quiet as you pass room 8."
The man says, "I can understand there being different rooms for different religions, but why must I be quiet when I pass room 8?"
St. Peter tells him, "Well the Jehovah's Witnesses are in room 8, and they think they're the only ones here."
한 남자가 천국의 문에 도착했습니다. 성 베드로가 물었습니다.
"종교는?"
남자는 대답했습니다. "감리교도입니다."
성 베드로는 리스트를 훑어보고 말했습니다.
"24호실로 가요, 그런데 8호실을 지날때는 아주 조용히 해주세요."
또 한 사람이 천국의 문에 도착했습니다.
"종교는?"
"침례교도입니다."
"18호실로 가세요. 그런데 8호실을 지날때는 아주 조용히 해주세요."
또 한 남자가 천국의 문에 도착했습니다.
"종교는?"
"유대교도입니다."
"11호실로 가세요, 그런데 8호실을 지날때는 아주 조용히 해주세요."
그 남자가 말했습니다.
"종교에 따라 다른 방을 배정하는 건 이해되지만 8호실을 지날 때는 왜 조용히 해야 하나요?"
성 베드로가 그 남자에게 말했습니다.
"8호실에는 여호와의 증인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기들만 여기 천국에 있다고 생각하니까요."
The man says, "Methodist."
St. Peter looks down his list, and says, "Go to room 24, but be very quiet as you pass room 8."
Another man arrives at the gates of heaven. "Religion?"
"Baptist."
"Go to room 18, but be very quiet as you pass room 8."
A third man arrives at the gates. "Religion?"
"Jewish."
"Go to room 11, but be very quiet as you pass room 8."
The man says, "I can understand there being different rooms for different religions, but why must I be quiet when I pass room 8?"
St. Peter tells him, "Well the Jehovah's Witnesses are in room 8, and they think they're the only ones here."
한 남자가 천국의 문에 도착했습니다. 성 베드로가 물었습니다.
"종교는?"
남자는 대답했습니다. "감리교도입니다."
성 베드로는 리스트를 훑어보고 말했습니다.
"24호실로 가요, 그런데 8호실을 지날때는 아주 조용히 해주세요."
또 한 사람이 천국의 문에 도착했습니다.
"종교는?"
"침례교도입니다."
"18호실로 가세요. 그런데 8호실을 지날때는 아주 조용히 해주세요."
또 한 남자가 천국의 문에 도착했습니다.
"종교는?"
"유대교도입니다."
"11호실로 가세요, 그런데 8호실을 지날때는 아주 조용히 해주세요."
그 남자가 말했습니다.
"종교에 따라 다른 방을 배정하는 건 이해되지만 8호실을 지날 때는 왜 조용히 해야 하나요?"
성 베드로가 그 남자에게 말했습니다.
"8호실에는 여호와의 증인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기들만 여기 천국에 있다고 생각하니까요."
Universe, Henri Bergson
[L]'universe […] est une machine à faire des dieux.
Translation: The universe is a machine for making gods.
- Henri Bergson (1859-1941), The Two Sources of Morality and Religion (1932). Notre Dame, IN: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2002, p. 317.
우주는 신을 만드는 기계입니다.
- 헨리 버그슨
http://en.wikiquote.org/wiki/Universe
Subscribe to:
Posts (A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