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5가지 핵심단계
21세기 무한경쟁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마케팅부서의 마케터뿐만 아니라 기업의 모든 조직원들이 ‘왜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앞장서서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하고 고객중심으로 일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오늘날은 전사적으로 고객의 관점을 견지하고 고객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마케팅이 기업전략의 핵심논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케팅의 핵심단계는 크게 5가지로 나뉜다.
첫째, 시장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체계화하고 시사점을 찾는 시장지식관리단계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경쟁자보다 우월한 시장기회를 찾을 수 있고 자사에 적합한 시장에 대한 대안을 가질 수 있다.
둘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즉, 분석된 시장지식을 기반으로 자사의 역량과 상항을 비교•분석하여 자사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자사가 가진 경쟁적 지위와 자사제품이 속한 제품의 수명주기 단계에 따라 어떠한 전략을 사용할 것인지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셋째, 결정된 전략적 방향성과 자사의 포지셔닝 컨셉을 구현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관리하는 단계로, 이때 가격결정도 함께 이루어진다. 특히 이 단계에서는 주로 제품에 어떤 가치를 담을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단순한 제품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해야만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단계로, 특히 얼마나 편리하게 전달하고 전달과정에서 고객가치를 얼마나 높여주느냐가 관건이다. 특히 최적화된 유통경로를 통해 비용을 줄이고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는 고객관리단계인데, 이때 단순히 고객관계관리를 넘어 고객에게 자사제품의 가치를 알리고 설득하며 고객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단계에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광고와 판촉을 다루게 된다.
출처 : Biz MBA 03 마케팅
알파코에서 받은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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