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인연
아름다운 인연
부유한 귀족의 아들이 시골에 갔다가 수영을 하려고 호수에 뛰어 들었습니다.
그러나 발에 쥐가 나서 수영은 커녕... 물에 빠져 죽을 것 같았습니다.
귀족의 아들은 살려달라고 소리쳤고, 그 소리를 들은 한 농부의 아들이 그를 구해주었습니다.
귀족의 아들은 자신의 생명을 구해 준 그 시골 소년과 친구가 되었습니다. 둘은 서로 편지를 주고 받으며 우정을 키웠습니다.
어느덧 13살이 된 시골소년이 초등학교를 졸업하자 귀족의 아들이 물었습니다.
“넌 커서 뭐가 되고 싶니?”
“의사가 되고 싶어, 하지만 우리 집은 가난하고 아이들도 아홉 명이나 있어서 집안 일을 도와야 해..."
귀족의 아들은 가난한 시골소년을 돕기로 결심하고 아버지를 졸라 그를 런던으로 데리고 갔습니다.
결국 그 시골 소년은 런던의 의과대학에 다니게 되었고 그 후 포도당 구균이라는 세균을 연구하여 '페니실린'이라는 기적의 약을 만들어냈습니다.
이 사람이 바로 1945년 노벨의학상을 받은 “알렉산드 플레밍”입니다.
그의 학업을 도운 귀족 소년은 정치가로 뛰어난 재능을 보이며 26세의 어린 나이에 국회의원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젊은 정치가가 나라의 존망이 달린 전쟁 중에 폐렴에 걸려 목숨이 위태롭게 되었습니다.
그 무렵 폐렴은 불치병에 가까운 무서운 질병이었습니다. 그러나“알렉산드 플레밍”이 만든 ‘페니실린'이 급송되어 그의 생명을 건질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시골 소년이 두 번이나 생명을 구해준 이 귀족 소년은 다름 아닌 민주주의를 굳게 지킨 “윈스턴 처어칠”입니다.
어릴 때 우연한 기회로 맺은 우정이 평생동안 계속 되면서 이들의 삶에 빛과 생명을 주었던 것입니다.
만약 내가 다른 이의 마음속에 새로운 세계를 열어줄 수 있다면 그에게 있어 나의 삶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후일 영국 수상이 된 부유한 귀족의 아들 “윈스턴 처어칠”이 어린 시절 시골에서 우연히 알게 된 가난한 농부의 아들을 무시했더라면 시골 소년은 의사가 되어 ‘페니실린’을 만들 수 없었을 테고 처어칠은 폐렴으로 목숨을 잃었을 것입니다.
귀족 소년과 시골 소년의 깊은 우정으로 농부의 아들은 의사가 되어 노벨 의학상을 받을 수 있었고 귀족 소년은 전쟁 중에 나라를 구하고 민주주의를 지킨 수상이 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들 인연도 이렇게 오래도록 좋은 인연으로 지속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받은 글입니다.
부유한 귀족의 아들이 시골에 갔다가 수영을 하려고 호수에 뛰어 들었습니다.
그러나 발에 쥐가 나서 수영은 커녕... 물에 빠져 죽을 것 같았습니다.
귀족의 아들은 살려달라고 소리쳤고, 그 소리를 들은 한 농부의 아들이 그를 구해주었습니다.
귀족의 아들은 자신의 생명을 구해 준 그 시골 소년과 친구가 되었습니다. 둘은 서로 편지를 주고 받으며 우정을 키웠습니다.
어느덧 13살이 된 시골소년이 초등학교를 졸업하자 귀족의 아들이 물었습니다.
“넌 커서 뭐가 되고 싶니?”
“의사가 되고 싶어, 하지만 우리 집은 가난하고 아이들도 아홉 명이나 있어서 집안 일을 도와야 해..."
귀족의 아들은 가난한 시골소년을 돕기로 결심하고 아버지를 졸라 그를 런던으로 데리고 갔습니다.
결국 그 시골 소년은 런던의 의과대학에 다니게 되었고 그 후 포도당 구균이라는 세균을 연구하여 '페니실린'이라는 기적의 약을 만들어냈습니다.
이 사람이 바로 1945년 노벨의학상을 받은 “알렉산드 플레밍”입니다.
그의 학업을 도운 귀족 소년은 정치가로 뛰어난 재능을 보이며 26세의 어린 나이에 국회의원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젊은 정치가가 나라의 존망이 달린 전쟁 중에 폐렴에 걸려 목숨이 위태롭게 되었습니다.
그 무렵 폐렴은 불치병에 가까운 무서운 질병이었습니다. 그러나“알렉산드 플레밍”이 만든 ‘페니실린'이 급송되어 그의 생명을 건질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시골 소년이 두 번이나 생명을 구해준 이 귀족 소년은 다름 아닌 민주주의를 굳게 지킨 “윈스턴 처어칠”입니다.
어릴 때 우연한 기회로 맺은 우정이 평생동안 계속 되면서 이들의 삶에 빛과 생명을 주었던 것입니다.
만약 내가 다른 이의 마음속에 새로운 세계를 열어줄 수 있다면 그에게 있어 나의 삶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후일 영국 수상이 된 부유한 귀족의 아들 “윈스턴 처어칠”이 어린 시절 시골에서 우연히 알게 된 가난한 농부의 아들을 무시했더라면 시골 소년은 의사가 되어 ‘페니실린’을 만들 수 없었을 테고 처어칠은 폐렴으로 목숨을 잃었을 것입니다.
귀족 소년과 시골 소년의 깊은 우정으로 농부의 아들은 의사가 되어 노벨 의학상을 받을 수 있었고 귀족 소년은 전쟁 중에 나라를 구하고 민주주의를 지킨 수상이 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들 인연도 이렇게 오래도록 좋은 인연으로 지속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받은 글입니다.
Language, Italian Prove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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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or] Cartwheel
One day a little girl came running into her house yelling, "Mommy, I got five dollars!"
The mother was curious, so she asked her child where she got the five dollars from.
The little girl replied: ''Tommy down the street gave me five dollars for doing cartwheel while he sat in the tree.
The mother told her daughter: "Don't you know that Tommy is just trying to see your panties."
''OOOOhhhh'' said the little girl.
The next day the little girl came running into the house yelling, "Mommy, I got ten dollars. The mother asked, "Where did you get the ten dollars from?"
The little girl replied, "Tommy down the street gave me ten dollars for doing a cartwheel while he sat up in the tree and laughed."
The mother replied: "Didn't I tell you that he is...''
Before the mother could finish, the little girl said, ''Wait Mommy! I tricked him, I didn't wear any panties today.''
어느날 어린 소녀가 집으로 뛰어들어오며 외쳤다, "엄마, 나 5달러 생겼어!"
엄마는 의아해서 딸에게 5달러를 누구에게 받었냐고 물었다.
어린 딸이 대답했다: "길 아래에 사는 토미가 나무에 앉아 있을동안 내가 옆으로 재주넘기를 했더니 5달러를 줬어."
엄마가 딸에게 말했다: "토미는 그냥 너 팬티를 보고 싶어서 그랬던 거야."
"아 아~" 하고 어린 소녀가 말했다.
다음날 그 소녀는 집으로 뛰어 들어오며, "엄마, 나 10달러 생겼어" 라고 소리질 렀다. 엄마는 "10달러는 어디서 생겼어?"
소녀가 대답했다, "길 아래 토미가 나무에 앉아 있다가 내가 옆으로 재주넘기를 하자 웃으면서 10달러를 줬어."
엄마가 대답했다: "내가 말했잖아, 토미는 ....."
엄마가 답을 끝맺기도 전에 어린 소녀가 말했다, "잠간만 엄마! 내가 토미를 속였 어, 난 오늘 어떤 팬티도 안 입었단 말이야."
The mother was curious, so she asked her child where she got the five dollars from.
The little girl replied: ''Tommy down the street gave me five dollars for doing cartwheel while he sat in the tree.
The mother told her daughter: "Don't you know that Tommy is just trying to see your panties."
''OOOOhhhh'' said the little girl.
The next day the little girl came running into the house yelling, "Mommy, I got ten dollars. The mother asked, "Where did you get the ten dollars from?"
The little girl replied, "Tommy down the street gave me ten dollars for doing a cartwheel while he sat up in the tree and laughed."
The mother replied: "Didn't I tell you that he is...''
Before the mother could finish, the little girl said, ''Wait Mommy! I tricked him, I didn't wear any panties today.''
어느날 어린 소녀가 집으로 뛰어들어오며 외쳤다, "엄마, 나 5달러 생겼어!"
엄마는 의아해서 딸에게 5달러를 누구에게 받었냐고 물었다.
어린 딸이 대답했다: "길 아래에 사는 토미가 나무에 앉아 있을동안 내가 옆으로 재주넘기를 했더니 5달러를 줬어."
엄마가 딸에게 말했다: "토미는 그냥 너 팬티를 보고 싶어서 그랬던 거야."
"아 아~" 하고 어린 소녀가 말했다.
다음날 그 소녀는 집으로 뛰어 들어오며, "엄마, 나 10달러 생겼어" 라고 소리질 렀다. 엄마는 "10달러는 어디서 생겼어?"
소녀가 대답했다, "길 아래 토미가 나무에 앉아 있다가 내가 옆으로 재주넘기를 하자 웃으면서 10달러를 줬어."
엄마가 대답했다: "내가 말했잖아, 토미는 ....."
엄마가 답을 끝맺기도 전에 어린 소녀가 말했다, "잠간만 엄마! 내가 토미를 속였 어, 난 오늘 어떤 팬티도 안 입었단 말이야."
부동심(不動心)
부동심(不動心)
마음의 선악보다 행위의 선악이 판별하기 쉽다
세상사에는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냉혹하고 냉정하며 진실한 마음도 없고, 거짓 행동을 일삼는 자가 오히려 사회에서 신뢰를 얻고 성공의 면류관을 쓴다. 그런가 하면 지극히 성실하고 성의가 있어 이른바 충실한 길을 가는 사람이 오히려 세상에 소외당하여 낙오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하늘의 뜻이라면 과연 옳은 일인가, 그른 일인가? 이 모순을 연구하는 것은 참으로 흥미로운 일이다.
인간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때는 동기가 되는 그 뜻과 행동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뜻이 아무리 진실하고 충서의 길에 걸맞다 해도, 그 행동이 굼뜨고 둔하거나 혹은 경박하고 제멋대로라면 그 뜻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또한 행위가 선의였다고 해도, 그 행동이 남에게 해가 된다면 선행이라 할 수 없다.
옛 소학독본에 ‘친절, 오히려 불친절이 되는 이야기’라는 제목의 이야기가 있다. 병아리가 부화하여 밖으로 나오려 하는데, 알껍데기에서 제대로 나오지 못해 애쓰는 것을 보고 친절한 아이가 껍데기를 벗겨주자 병아리가 그만 죽고 말았다는 이야기이다.
'맹자'에도 이와 비슷한 예가 자주 등장한다. 문구는 자세히 기억나지 않지만 전달하는 의미는 잘 기억하고 있다. 어떤 사람이 상대를 도울 좋은 생각이 떠올라 그 집에 함부로 뛰어들다가 문을 부서뜨린다는 내용이다.
양나라 혜왕이 맹자에게 정치에 대해 묻자, “왕의 부엌에는 고깃덩어리가 그득하고 마구간에는 살찐 말이 있는데, 백성들의 얼굴에는 굶주린 기색이 역력하고, 들판에는 굶어죽은 시체가 나뒹굴고 있다면, 이것은 짐승을 몰고 와 사람을 잡아먹게 하는 것과 다를 바 없지요”라고 대답했다.
맹자는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이나 정치를 잘못하여 사람을 죽이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라고 단정하고 있다.
공손추가 맹자의 부동심과 고자의 부동심에 대해 묻자 맹자는 이렇게 말했다.
“고자는 ‘말에서 상대방을 이해할 수 없을 때, 마음의 도움을 구하지 말라. 그 마음에서 상대방을 이해할 수 없을 떄 기의 도움을 구하지 말라’고 했다. 자신의 마음에 거스르는 것이 있더라도 감정을 발동시키지 말라는 말은 맞으나, 마음의 도움을 구하지 말라는 말은 옳지 않다. 우리의 마음은 기를 통솔하고, 기는 우리 몸에 가득 차 있는 힘이다. 마음이 가는 곳으로 기 또한 따라간다. 그래서 자신의 의지를 단단히 세우며 자신의 기를 함부로 발동시키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의지가 곧 마음의 근본이며, 기는 행위로 드러난 마음의 표출’이라는 뜻이다.
선의의 마음에서 충서의 길을 가고자 해도, 충동적으로 생기는 기로 인해 본심을 거스르는 일이 종종 있다. 그러므로 그 본래의 마음을 가지고 나쁜 마음을 억눌러야 한다. 즉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도록 부동심을 수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맹자 자신은 호연지기를 길러 이러한 수양에 도움이 되었지만, 보통 사람은 감정이 동요해 실수를 일으키기 십상이다.
맹자는 다음 같은 예로 설명하고 있다.
“송나라에 벼의 싹이 빨리 자라지 않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싹을 뽑아 올렸던 사람이 있었다. 지친 모습으로 돌아가서 가족들에게 ‘오늘은 몹시 고단하다. 내가 벼의 싹이 자라도록 도와주었다’고 했다. 그 아들이 놀라 달려가서 보니 싹은 이미 말라 죽었다.
벼를 잘 자라게 하려면 물과 비료를 조절하고, 때맞춰 잡초를 뽑아주어야 한다. 그런데 벼를 빨리 자라게 하려고 뽑아 올리는 것은 분명 잘못된 행동이다. 맹자의 부동심은 논외로 치더라도, 세상에는 이처럼 벼를 뽑아 올려 길게 만드는 행위가 적잖이 발생한다. 비록 벼를 빨리 자라게 하고 싶다는 선의에서 비롯된 일이지만, 이것을 뽑아 올려 죽게 만드는 행위는 나쁘다. 이 의미를 확대 해석하면, 아무리 선량한 의도로 충서의 길에 합당하다 해도, 그 행동이 본래의 선의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세상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
반대로, 본래의 의도가 다소 선하지 않았더라도 그 행위가 기민하고 충실하여 신뢰를 얻기에 충분하다면 그 사람은 성공한 것이다. ‘행위의 근본인 의도가 나빴더라도 행위가 올바르다’는 논리는 엄격히 말하면 어불성설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성인이라 해도 속이려고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남을 속일 수 있듯이, 사회에서도 사람의 마음의 선악보다는 그 행위의 선악에 무게를 두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마음의 선악보다 겉으로 드러난 행위의 선악이 판별하기 쉬운 데다, 아무래도 행동이 민첩하고 선한 자가 쉽게 신뢰를 얻기 때문이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다.
도쿠가와 요시무네가 전국을 순회했을 때의 일이다. 어느 마을의 한 청년이 몸이 불편한 노모를 등에 업고 쇼군의 순시 행렬을 구경나왔다. 그 모습을 본 요시무네가 그 효자에게 상을 내렸다. 그런데 평소 불량한 행동을 일삼던 자가 이 소식을 듣고 상을 받고 싶은 욕심에 모르는 노인을 빌려 등에 업고 구경을 나갔다. 요시무네가 그에게도 상을 내리려 하자, 한 신하가 ‘상을 받기 위해 거짓 효행을 한 것’이라고 고했다. 그러자 요시무네는 ‘이런 흉내는 좋은 것’이라며 그 행위를 칭찬했다.
맹자의 가르침 중에 이런 말이 있다.
“서시 같은 절세미인도 오물을 뒤집어쓰고 있으면 사람들은 모두 코를 막고 지나갈 것이며, 아무리 추하게 생긴 사람일지라도 목욕재계하여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면 하늘의 상제께 제를 지낼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빼어난 미인도 겉이 더럽다면 옆에 오히려 사람이 없을 것이다. 또한 음흉한 속마음을 가진 여자라도 하느적거리며 요염한 모습을 보이면 알게 모르게 흔들리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의의 선악보다 행위의 선악이 쉽게 사람의 눈에 들기 쉬운 것이다.
세상에 아첨이 만연하고 충언이 귀에 거슬린다면, 충실하고 성실한 사람이 폄하되어 밀려나기 쉽다. 그렇게 되면 “만약 이러한 것이 하늘의 뜻이라면, 과연 옳은가, 그른가” 하는 탄식이 새어나올 수밖에 없다. 그런 세상에서는 교활한 사람이 오히려 성공하여 신용을 얻는 것이다.
출처 : 한손에는 논어를 한손에는 주판을
'ALPACO(alpha@alpaco.co.kr)'에서 받은 글입니다.
마음의 선악보다 행위의 선악이 판별하기 쉽다
세상사에는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냉혹하고 냉정하며 진실한 마음도 없고, 거짓 행동을 일삼는 자가 오히려 사회에서 신뢰를 얻고 성공의 면류관을 쓴다. 그런가 하면 지극히 성실하고 성의가 있어 이른바 충실한 길을 가는 사람이 오히려 세상에 소외당하여 낙오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하늘의 뜻이라면 과연 옳은 일인가, 그른 일인가? 이 모순을 연구하는 것은 참으로 흥미로운 일이다.
인간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때는 동기가 되는 그 뜻과 행동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뜻이 아무리 진실하고 충서의 길에 걸맞다 해도, 그 행동이 굼뜨고 둔하거나 혹은 경박하고 제멋대로라면 그 뜻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또한 행위가 선의였다고 해도, 그 행동이 남에게 해가 된다면 선행이라 할 수 없다.
옛 소학독본에 ‘친절, 오히려 불친절이 되는 이야기’라는 제목의 이야기가 있다. 병아리가 부화하여 밖으로 나오려 하는데, 알껍데기에서 제대로 나오지 못해 애쓰는 것을 보고 친절한 아이가 껍데기를 벗겨주자 병아리가 그만 죽고 말았다는 이야기이다.
'맹자'에도 이와 비슷한 예가 자주 등장한다. 문구는 자세히 기억나지 않지만 전달하는 의미는 잘 기억하고 있다. 어떤 사람이 상대를 도울 좋은 생각이 떠올라 그 집에 함부로 뛰어들다가 문을 부서뜨린다는 내용이다.
양나라 혜왕이 맹자에게 정치에 대해 묻자, “왕의 부엌에는 고깃덩어리가 그득하고 마구간에는 살찐 말이 있는데, 백성들의 얼굴에는 굶주린 기색이 역력하고, 들판에는 굶어죽은 시체가 나뒹굴고 있다면, 이것은 짐승을 몰고 와 사람을 잡아먹게 하는 것과 다를 바 없지요”라고 대답했다.
맹자는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이나 정치를 잘못하여 사람을 죽이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라고 단정하고 있다.
공손추가 맹자의 부동심과 고자의 부동심에 대해 묻자 맹자는 이렇게 말했다.
“고자는 ‘말에서 상대방을 이해할 수 없을 때, 마음의 도움을 구하지 말라. 그 마음에서 상대방을 이해할 수 없을 떄 기의 도움을 구하지 말라’고 했다. 자신의 마음에 거스르는 것이 있더라도 감정을 발동시키지 말라는 말은 맞으나, 마음의 도움을 구하지 말라는 말은 옳지 않다. 우리의 마음은 기를 통솔하고, 기는 우리 몸에 가득 차 있는 힘이다. 마음이 가는 곳으로 기 또한 따라간다. 그래서 자신의 의지를 단단히 세우며 자신의 기를 함부로 발동시키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의지가 곧 마음의 근본이며, 기는 행위로 드러난 마음의 표출’이라는 뜻이다.
선의의 마음에서 충서의 길을 가고자 해도, 충동적으로 생기는 기로 인해 본심을 거스르는 일이 종종 있다. 그러므로 그 본래의 마음을 가지고 나쁜 마음을 억눌러야 한다. 즉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도록 부동심을 수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맹자 자신은 호연지기를 길러 이러한 수양에 도움이 되었지만, 보통 사람은 감정이 동요해 실수를 일으키기 십상이다.
맹자는 다음 같은 예로 설명하고 있다.
“송나라에 벼의 싹이 빨리 자라지 않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싹을 뽑아 올렸던 사람이 있었다. 지친 모습으로 돌아가서 가족들에게 ‘오늘은 몹시 고단하다. 내가 벼의 싹이 자라도록 도와주었다’고 했다. 그 아들이 놀라 달려가서 보니 싹은 이미 말라 죽었다.
벼를 잘 자라게 하려면 물과 비료를 조절하고, 때맞춰 잡초를 뽑아주어야 한다. 그런데 벼를 빨리 자라게 하려고 뽑아 올리는 것은 분명 잘못된 행동이다. 맹자의 부동심은 논외로 치더라도, 세상에는 이처럼 벼를 뽑아 올려 길게 만드는 행위가 적잖이 발생한다. 비록 벼를 빨리 자라게 하고 싶다는 선의에서 비롯된 일이지만, 이것을 뽑아 올려 죽게 만드는 행위는 나쁘다. 이 의미를 확대 해석하면, 아무리 선량한 의도로 충서의 길에 합당하다 해도, 그 행동이 본래의 선의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세상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
반대로, 본래의 의도가 다소 선하지 않았더라도 그 행위가 기민하고 충실하여 신뢰를 얻기에 충분하다면 그 사람은 성공한 것이다. ‘행위의 근본인 의도가 나빴더라도 행위가 올바르다’는 논리는 엄격히 말하면 어불성설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성인이라 해도 속이려고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남을 속일 수 있듯이, 사회에서도 사람의 마음의 선악보다는 그 행위의 선악에 무게를 두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마음의 선악보다 겉으로 드러난 행위의 선악이 판별하기 쉬운 데다, 아무래도 행동이 민첩하고 선한 자가 쉽게 신뢰를 얻기 때문이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다.
도쿠가와 요시무네가 전국을 순회했을 때의 일이다. 어느 마을의 한 청년이 몸이 불편한 노모를 등에 업고 쇼군의 순시 행렬을 구경나왔다. 그 모습을 본 요시무네가 그 효자에게 상을 내렸다. 그런데 평소 불량한 행동을 일삼던 자가 이 소식을 듣고 상을 받고 싶은 욕심에 모르는 노인을 빌려 등에 업고 구경을 나갔다. 요시무네가 그에게도 상을 내리려 하자, 한 신하가 ‘상을 받기 위해 거짓 효행을 한 것’이라고 고했다. 그러자 요시무네는 ‘이런 흉내는 좋은 것’이라며 그 행위를 칭찬했다.
맹자의 가르침 중에 이런 말이 있다.
“서시 같은 절세미인도 오물을 뒤집어쓰고 있으면 사람들은 모두 코를 막고 지나갈 것이며, 아무리 추하게 생긴 사람일지라도 목욕재계하여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면 하늘의 상제께 제를 지낼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빼어난 미인도 겉이 더럽다면 옆에 오히려 사람이 없을 것이다. 또한 음흉한 속마음을 가진 여자라도 하느적거리며 요염한 모습을 보이면 알게 모르게 흔들리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의의 선악보다 행위의 선악이 쉽게 사람의 눈에 들기 쉬운 것이다.
세상에 아첨이 만연하고 충언이 귀에 거슬린다면, 충실하고 성실한 사람이 폄하되어 밀려나기 쉽다. 그렇게 되면 “만약 이러한 것이 하늘의 뜻이라면, 과연 옳은가, 그른가” 하는 탄식이 새어나올 수밖에 없다. 그런 세상에서는 교활한 사람이 오히려 성공하여 신용을 얻는 것이다.
출처 : 한손에는 논어를 한손에는 주판을
'ALPACO(alpha@alpaco.co.kr)'에서 받은 글입니다.
Instincts, Aaron Hotchner (Criminal Minds)
Amos Bronson Alcott said, “Who speaks to the instincts speaks to the deepest in mankind and finds the readiest response.”
- Aaron Hotchner, Criminal Minds [4x06 "The Instincts"]
"본능이 하는 얘기는 인간의 가장 본질적인걸 얘기하면서 가장 신속하게 나타는 반응이다." 에이모스 브론슨 올컷.
- 애론 호치너
Sundries: 증오는 인생을 혼란시키지만 사랑은 조화시킨다
Sundries: 증오는 인생을 혼란시키지만 사랑은 조화시킨다
우리는 형제들처럼 사이좋게 살아야 한다. 아니면 우리는 바보들처럼 멸망을 면치 못할 것이다. 증오는 인생을 혼란시키지만 사랑은 인생을 조화시킨다. 증오는 인생을 어둡게 하지만 사랑은 인생을 밝게 한다.
- 마틴 루터 킹 -
From 'Sundries: 증오는 인생을 혼란시키지만 사랑은 조화시킨다
우리는 형제들처럼 사이좋게 살아야 한다. 아니면 우리는 바보들처럼 멸망을 면치 못할 것이다. 증오는 인생을 혼란시키지만 사랑은 인생을 조화시킨다. 증오는 인생을 어둡게 하지만 사랑은 인생을 밝게 한다.
- 마틴 루터 킹 -
From 'Sundries: 증오는 인생을 혼란시키지만 사랑은 조화시킨다
Instincts, Amos Bronson Alcott
Who speaks to the instincts speaks to the deepest in mankind and finds the readiest response.
- Amos Bronson Alcott (1799-1888)
본능이 하는 얘기는 인간의 가장 본질적인 걸 얘기하면서 가장 신속하게 나타는 반응이다.
- 에이모스 브론슨 올컷
오사카상인 18계명
오사카상인 18계명
홍하상
안녕하세요. 작가 홍하상입니다. 오사카상인 18계명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사카 상인은 업종도 다양하고 거기에 종사하는 숫자도 많죠. 현재 오사카에는 길게는 1400년 역사의 건축회사 금강조를 비롯해서 1백년 이상 된 점포나 중소기업이 5백 여개나 있습니다. 파나소닉 그룹, 아사히 맥주, 산토리 위스키,노무라증권연구소,샤프전자,일동전공 등등 .그들은 수백년 간 점포마다 나름대로 상도를 가지고 살아왔죠. 그렇게 수백년 간의 보고 배우고, 듣고 느낀 것이 그들에게 상인의 유전자가 되어 후손들에게 흐르게 했습니다. 그 유전자 얼마나 발전했는지 야쿠자까지 상인정신을 발휘하죠.일본의 노점상은 야쿠자들에게 매달 자릿세로 2만엔의 돈을 상납합니다. 야쿠자들은 2만엔을 받고 그들을 보호해주죠. 그런데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장사가 잘 안 되는 노점상들에겐 좀 더 장사가 잘되는 자리를 물색해서 가르쳐주죠. 야쿠자라고 우격다짐으로 돈만 뜯어내는 것이 아닙니다. 말하자면 야쿠자도 수금을 하기 위해 상술을 발휘하는 곳이 바로 오사카입니다.
다코야키(문어풀빵)전문점인 포코아포코는 문어빵집과 피아노교실을 나란히 열었습니다. 한쪽에서는 문어풀빵을 팔고, 유리문 사이의 다른 한쪽 가게에는 피아노를 가르치는 것이죠. 초등학생을 위한 이 피아노 교실은 유리문을 통해 부모들이 자녀들의 피아노 레슨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만들어져 있죠. 부모들은 자녀의 피아노 레슨을 지켜보기 위해 몰려들고, 그 시간동안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문어풀빵을 사먹습니다. 또 자녀들의 레슨이 끝나면 문어빵을 한봉지 구입해 가기도 하죠. 기발한 상상력으로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가게를 결합해서 새로운 마켓팅 방법을 찾아내는 사람들이 오사카상인입니다.
오사카상인의 이런 묘기백출은 사실상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죠. 오사카상인은 오랜 장사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1500년대에 동남아를 상대로 무역을 해왔던 일본인들은 상업을 체계화시키고, 그것을 학문화시켜서 발전시켜왔습니다. 장사를 그렇게 체계화하고 합리화시켜 오늘날 일본의 상인중의 상인이라는 오사카 상인들이 되었죠. 요즘 보편화된 인스턴트 라면을 최초로 발명한 사람도 오사카 상인이었고, 손님이 골라서 먹을 수 있도록 벨트를 따라 스시접시가 도는 회전스시를 만들어낸 것도 오사카 상인이었습니다.
오사카 상인 역사,4 백여년. 그것의 결정체는 다음과 같은 원칙들입니다.
1.이익만을 생각하는 사람과 교제하지 않는다. 돈만을 중심으로 관계를 맺는다면 번영하지 못한다.
2.이익에만 혈안이 되면 다른 것은 모두 잊어버리고 외형상의 규모만 확장하게 된다. 이것은 위험하다.
3.모든 거래를 현금으로 해야 한다.
4.재력 이상의 역할을 하는 인격과 신용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는다.
5.번돈을 유용하게 사용하면 그에 비례해서 돈이 굴러들어온다.
6.장삿 돈과 생활비는 엄격하게 구분한다.(자식을 전당포에 맡겨서라도)
7.이익분배를 분명하게 한다.
8.이익이 생기면 상업자본과 별도로 분리시켜 적립한다.
9.간부의 태도나 언행에 따라 점원은 교육된다.
10.동업자의 나쁜 습성에 물들지 않는다.
11.자기 가족을 사랑한다.
12.우는 소리를 하지 않는다.
13.자기 힘만 믿지 말고 겸손하게 손님을 맞아라.
14.지불 일에 지불하지 말고 지불일보다 먼저 지불하도록 노력한다.
15.외상은 상인에게 필요하지만 외상의 양과 이익의 양은 정비례하지 않는다.
16.구매자가 좋아하는 판매자가 되어야한다.
17.장사에 방해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바로 자기 자신이다.
18.먹고 입어야 예절도 안다는 말은 거짓이다.예절을 아는 사람 스스로 먹고 입는 것에 만족한다. 장사는 그만큼 예절이 중요하다.
감사합니다.
http://www.nethyangki.net/
홍하상
안녕하세요. 작가 홍하상입니다. 오사카상인 18계명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사카 상인은 업종도 다양하고 거기에 종사하는 숫자도 많죠. 현재 오사카에는 길게는 1400년 역사의 건축회사 금강조를 비롯해서 1백년 이상 된 점포나 중소기업이 5백 여개나 있습니다. 파나소닉 그룹, 아사히 맥주, 산토리 위스키,노무라증권연구소,샤프전자,일동전공 등등 .그들은 수백년 간 점포마다 나름대로 상도를 가지고 살아왔죠. 그렇게 수백년 간의 보고 배우고, 듣고 느낀 것이 그들에게 상인의 유전자가 되어 후손들에게 흐르게 했습니다. 그 유전자 얼마나 발전했는지 야쿠자까지 상인정신을 발휘하죠.일본의 노점상은 야쿠자들에게 매달 자릿세로 2만엔의 돈을 상납합니다. 야쿠자들은 2만엔을 받고 그들을 보호해주죠. 그런데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장사가 잘 안 되는 노점상들에겐 좀 더 장사가 잘되는 자리를 물색해서 가르쳐주죠. 야쿠자라고 우격다짐으로 돈만 뜯어내는 것이 아닙니다. 말하자면 야쿠자도 수금을 하기 위해 상술을 발휘하는 곳이 바로 오사카입니다.
다코야키(문어풀빵)전문점인 포코아포코는 문어빵집과 피아노교실을 나란히 열었습니다. 한쪽에서는 문어풀빵을 팔고, 유리문 사이의 다른 한쪽 가게에는 피아노를 가르치는 것이죠. 초등학생을 위한 이 피아노 교실은 유리문을 통해 부모들이 자녀들의 피아노 레슨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만들어져 있죠. 부모들은 자녀의 피아노 레슨을 지켜보기 위해 몰려들고, 그 시간동안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문어풀빵을 사먹습니다. 또 자녀들의 레슨이 끝나면 문어빵을 한봉지 구입해 가기도 하죠. 기발한 상상력으로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가게를 결합해서 새로운 마켓팅 방법을 찾아내는 사람들이 오사카상인입니다.
오사카상인의 이런 묘기백출은 사실상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죠. 오사카상인은 오랜 장사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1500년대에 동남아를 상대로 무역을 해왔던 일본인들은 상업을 체계화시키고, 그것을 학문화시켜서 발전시켜왔습니다. 장사를 그렇게 체계화하고 합리화시켜 오늘날 일본의 상인중의 상인이라는 오사카 상인들이 되었죠. 요즘 보편화된 인스턴트 라면을 최초로 발명한 사람도 오사카 상인이었고, 손님이 골라서 먹을 수 있도록 벨트를 따라 스시접시가 도는 회전스시를 만들어낸 것도 오사카 상인이었습니다.
오사카 상인 역사,4 백여년. 그것의 결정체는 다음과 같은 원칙들입니다.
1.이익만을 생각하는 사람과 교제하지 않는다. 돈만을 중심으로 관계를 맺는다면 번영하지 못한다.
2.이익에만 혈안이 되면 다른 것은 모두 잊어버리고 외형상의 규모만 확장하게 된다. 이것은 위험하다.
3.모든 거래를 현금으로 해야 한다.
4.재력 이상의 역할을 하는 인격과 신용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는다.
5.번돈을 유용하게 사용하면 그에 비례해서 돈이 굴러들어온다.
6.장삿 돈과 생활비는 엄격하게 구분한다.(자식을 전당포에 맡겨서라도)
7.이익분배를 분명하게 한다.
8.이익이 생기면 상업자본과 별도로 분리시켜 적립한다.
9.간부의 태도나 언행에 따라 점원은 교육된다.
10.동업자의 나쁜 습성에 물들지 않는다.
11.자기 가족을 사랑한다.
12.우는 소리를 하지 않는다.
13.자기 힘만 믿지 말고 겸손하게 손님을 맞아라.
14.지불 일에 지불하지 말고 지불일보다 먼저 지불하도록 노력한다.
15.외상은 상인에게 필요하지만 외상의 양과 이익의 양은 정비례하지 않는다.
16.구매자가 좋아하는 판매자가 되어야한다.
17.장사에 방해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바로 자기 자신이다.
18.먹고 입어야 예절도 안다는 말은 거짓이다.예절을 아는 사람 스스로 먹고 입는 것에 만족한다. 장사는 그만큼 예절이 중요하다.
감사합니다.
http://www.nethyangki.net/
Confidence, Jiyoon (4Minute)
Don’t make me laugh. I do what I want.
- JEON Ji-yoon, 4minute, HuH
웃기지 마. 나는 내 맘대로.
- 지윤 (포미닛), Hu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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