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가로막는 13가지 거짓말
1. 하고 싶지만 시간이 없어
정작 중요한 것은 한 번에 한 가지씩의 일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러면 빠르고 독창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다. 당신이 시간이 없다며 거짓말할 때 당신은 시간의 적이 된다. 시간은 당신 편이 아니다. 시간이 점점 모자르게 된다. 그러나 당신이 시간을 잊고 한가지 과제에만 집중할 때 시간은 당신편이 된다.
2. 인맥이 있어야 뭘 하지
성공이 인맥에 달려 있다고 자신에게 거짓말하는 것은 괜찮은 일을 하기 위해서 애쓰고 싶지 않아서이다. 또한 더 쉽고 편안한 일에 시간을 할애하는 자신을 합리화하기 위해서이다. 우리가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일에 매달리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누구도 나에게 힘들게 살라고 강요하지 않았다. 내 삶을 내가 선택했으면서도 다른 사람이 결정한 것 마냥 불평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3. 이 나이에 뭘 할 수 있겠어
당신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결정하는 것은 나이가 아니라 당신의 에너지다. 에너지는 나이에 달려 있는 게 아니라 본성에 달려 있다. 무엇을 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행동으로 옮길 때 에너지는 발생한다.
4. 왜 나에겐 걱정거리만 생기지
걱정이 만성적인 병이 된 사람들에게 아주 간단하게 병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면 다음과 같다. 어느 순간 당신이 걱정하고 있다면 그 때를 놓치지 말고 즉시 행동하라.
5. 이런 것도 못하다니, 난 실패자야
자신의 실패를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과 실패자라고 거짓말하는 것은 크게 다르다. 한 가지 일을 그르친 것을 두고 실패자라고 소리치는 이유는 간단하다. 난 이미 실패잔데, 내가 아무 일도 안 한다고 해서 누가 나를 비난할 것인가? 거짓말은 이렇게 위로해 주기 때문이다.
6. 사실 난 용기가 없어
용기는 우리가 행동할 때 자신을 드러낸다. 겁쟁이는 두려워서 행동하지 못한다는 거짓말을 자기 안에 각인시킨다. 그러나 언제든지 용기는 꺼낼 수 있다. 용기는 두려움 안쪽에 자리잡고 있다. 움켜쥔 주먹 안에 보석이 들어 있듯이, 용기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용기는 우리가 행동할 때 자신을 드러낸다.
7. 사람들이 날 화나게 해
사람들이 나를 화나게 한다고 자신에게 말하다 보면 그것은 이내 진실처럼 느껴진다. 누군가 나를 화나게 했다는 말은 나 자신에게 하는 거짓말이다. 원한다면 화나지 않는 쪽을 선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쪽을 선택하지 않는 이유는 생각하기보다 느끼기가 더 쉽기 때문이다. 사람들에 대해서 생각하는 데는 용기와 상상력이 필요하다. 만약 용기와 상상력을 향상시키기가 두렵다면 거짓말을 하면서 사는 게 가장 쉬운 길이다.
8. 오랜 습관이라 버리기 어려워
나쁜 습관을 버리기가 어려운 진짜 이유는 습관을 버리기 위해 행동하기 보다 자신에게 이렇게 거짓말하는 것이 더 편하기 때문이다. 의식이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다. 외에 있어서 인식은 실제만큼 중요하다. 그러므로 습관을 버리려면 인식을 바꾸기만 하면 된다. 인식이 바뀌면 행동이 달라진다. 행동이 달라지면 인생이 달라진다.
그렇다고 습관을 바꾸는 문제에 대해 너무 조급하게 강박적으로 대응할 필요는 없다. 천천히, 반복해서, 즐기면서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가라. 새로운 습관은 애써 노력해서 얻는 게 아니다. 자신이 원하는 행동과 원하는 삶의 방식을 머릿속에 반복해서 그려라. 그러면 자연스럽게 뇌가 새로운 나를 인식하게 되고, 그것만으로 내 인생은 180도 달라진다. 얼마나 로랫동안 무엇을 해 왔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자신을 새롭게 인식하면 모든 게 해결된다.
오래된 습관일수록 바꾸는 재미가 크다.
9. 그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냐
언제든지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있게 마련이다. 설사 하다가 실패한들 어떠랴. 무엇인가 시도했다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이미 변한 것이다.
10. 맨 정신으론 살 수 없는 세상이야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화가 고흐, 그는 분명 아름다운 사람이다. 다만 붓을 들고 있을 때만 아름다웠다. 나머지 삶은 결코 아름답지 않았다.
11.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나 가지
이 거짓말은 소극적인 태도를 합리화할 뿐만 아니라 미덕으로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과묵함이란 약점이다. 본래 타고나거나 현명해져서 생기는 자세가 아니라 의도적인 행동이다. 죽은 척하며 사는 것이다.
12. 난 원래 이렇게 생겨먹었어
계발에 힘쓸 때 실제로 몸무게가 준다. 거짓말에 속지 않으면 당신은 자신을 계발할 수 있고 민첩해질 수 있다. 그것은 곧 당신이 성장하는 과정이다. 당신은 더 자유로워지고 가벼워지고 의식이 높아진다. 스스로 미성숙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 자신에게 하는 거짓말이다. 우리가 이런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그것이 더 익숙하고 편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훨씬 더 어렵고 비정상적이다. 우리가 인식하기만 한다면.
13. 상황이 협조를 안 해 줘
활력이 넘치는 삶을 살기로 작정한다면 진실을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사는 것이 가장 강력한 삶의 지표임을 알게 될 것이다.
- 스투어트 와일드(Stuart Wide)
받은 글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