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변화를 위한 8단계 과정
1. 위기감을 고조시켜라
변화추진 선도자가 첫 번째 단계에서 할 일은 사람들의 활력과 의욕을 높여 변화가 꼭 필요하다는 위기감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 일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려면 조직 내에 산적한 공포와 분노 , 자기만족감을 없애야 한다.
2. 변화선도팀을 구성하라
두 번째 단계에서는 집중력 있고 헌신적이며 열정적이고 변화를 이끌어갈 만한 리더들을 결집시킨다. 이들은 변화의 이유, 목적 그리고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하며 더불어 올바른 행동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또한 이들은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의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한다.
3. 올바른 비전을 정리하라
세 번째 단계는 명확하고 고무적이며 성취가능한 미래상을 만드는 것이다. 이때 비전에는 미래 상황에 꼭 필요한 핵심적인 행동 양식을 기술해 그 비전을 지원할 만한 전략과 주요 업적 평가 체계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4. 참여를 이끌어내는 의사소통을 전개하라
이 단계를 진행하는 동안 리더는 변화에 대한 솔직하고 간결하면서도 진심에서 우러난 메시지를 전달해, 비전 달성에 필요한 구체적인 신뢰와 지원, 헌신을 얻어야 한다 .
5. 장벽을 제거하고 변화추진 행동을 촉진하라
이 단계에서 리더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계획안을 조정하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과정을 밝혀내는 등 비전을 실현하고자 애쓰는 사람들을 방해하는 걸림돌을 제거해야 한다.
6. 단기간에 눈에 띄는 성공을 이끌어내라
리더는 지금까지의 변화추진 노력에 진전이 있었음을 보여주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해 조직의 위기감을 한층 높여야 한다.
7. 변화 속도를 늦추지 마라
이 단계의 핵심 과제는 일찍 샴페인을 터뜨리는 것이 아니라 변화선도팀을 계속 유지하면서 꾸준히 진척 사항을 점검하고 평가하며 지속시키는 것이다.
8. 변화를 정착시켜라
변화추진의 마지막 단계에서 리더는 새로운 행동 양식을 인지하고 적절한 보상을 해야 한다. 또한 변화추진 과정과 성과를 일정한 형식으로 정리해 조직이 이것을 받아들이도록 함으로써 일상적인 업무방식을 만들어야 한다.
출처 : 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기술
Alpaco [alpha@alpaco.co.kr]로 부터 받은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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