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은 관리하고 사람은 리드하라
피터 드러커는 말했다.
"경영자, 즉 모든 일을 끝까지 완수해야 할 지위에 있는 사람의 과제는 성과를 올리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모든 업무는 성과를 올려야만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과를 올리는 것은 단순히 업무능력의 문제일까? 업무능력뿐 아니라 인간적인 매력도 두루 갖춘 기업가에게서 성과는 창출되게 되어있다.
맥스 디프리는 말했다.
"시스템은 관리하고 사람은 리드하라.”
일과 사람을 구분해서 경영을 하면 성과경영을 할 수 있고 인간적인 매력을 발휘해서 존경을 받을 수 가 있다.
서린 바이오의 황을문 사장은 모든 일을 문서로 한다. 모든 일을 시스템화 해 놓았기 때문에 담당자가 없어도 다른 사람이 그 일을 처리 할 수가 있다. 황 사장은 직원들과 신뢰관계를 쌓고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인재가 성장하고 시스템으로 조직이 돌아가기 때문에 회사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조용히 조직을 점검해보자. 조직이 시스템으로 돌아가는지 아니면 몇 사람에 의존하고 있는지, 인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라. 직원은 사랑으로서 리드하라. 일을 즐기면서 경영을 할 수가 있다.
받은 글입니다.
시스템도 사람처럼 대하다가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입해 구축한 좋은 시스템이 안 돌아가기도 하고, 사람을 시스템처럼 대하다가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상처를 주고, 그들이 떠나도록 하는 일이 많습니다.
어떤 조직을 이끌려면 시스템은 시스템 대로, 사람은 사람대로 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